‘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개종목사의 적반하장격 주장

비방‧왜곡으로 물든 프로그램

선량한 남편, 폭행자로 둔갑해

개종 실패 후 시작된 가정폭력

자녀 신고로 병원에 입원까지

후유증 책임지지 않는 개종목사”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신천지예수교회에 다닌다고 해서 모든 가정이 가정 파탄을 겪는 게 아니다. 그러나 소위 기성교회의 ‘이단상담’ 전문가라고 자처하는 이들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기라도 하면 모든 가정이 무너질 것으로 말하고, 조심하라고 주의하고 경고한다. 그리고 신천지 교회 신도들을 보면 반드시 개종을 시켜야 하는 타깃으로 삼는다.

이 위험한 발상이 개종을 거부하는 이의 가정에게 남기는 것은 엄청난 후유증이다. 온갖 비방의 말로 혐오‧증오가 가득해진 가족들은 더 이상 고운 눈빛으로 신천지 신도를 바라보지 않기 때문이다.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가 실패한 가족들은 그 책임을 돌리기라도 하는양 폭력도 서슴지 않는다는 것이다. 양수현(가명, 여, 광주광역시 북구)씨는 2004년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에 참여했지만 개종되지 않았다. 그리고 남편의 심각한 가정폭력에 대한 피해자가 됐다.

다음은 양씨의 호소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며 인권과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의 시민으로서 저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법의 도움을 받고자 호소문을 올립니다.

2004년 1월 남편은 제가 전에 다녔던 광주 A교회 목사로부터 제가 신천지 이단에 빠졌다는 비방을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그 후 남편은 자신이 운영하는 가게에 물건 구입 차 방문한 B교회 목사로부터 신천지에 대한 말도 안 되는 인신공격과 비방의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B교회 목사는 남편에게 아내가 신천지에 다니면 몸 뺏기고 전 재산 갖다 바치고 가정도 버리게 된다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또한 신천지교회에 가면 검정 양복차림의 깡패들이 각목을 들고 지키고 서 있고 신천지는 교회가 아니라 사기업이며 도둑놈 소굴이라는 등 어처구니없는 인신공격과 비방의 말을 하였습니다.

남편은 비방의 말을 듣고 너무 놀랐고 아내를 신천지에서 빼내고 가정을 지키고자 즉시 인터넷을 검색하여 광주에 있는 개종 목사의 연락처를 알아냈습니다. 이후 남편은 개종 목사와 사전에 연락하여 미리 강제 개종 프로그램 계획을 세웠습니다

2004년 9월경 남편은 저에게 구례에 아는 형이 목사인데 저와 함께 만나기로 약속했다며 새벽 일찍 만나러 가자고 권유하였습니다. 저는 영문도 모른 채 남편의 말을 믿고 어린 세 딸을 집에 둔 채 새벽 6시부터 서둘러 남편의 차량으로 남편의 아는 목사님을 만나러 갔습니다.

그러나 제가 도착해보니 남편이 저를 데리고 간 곳은 구례가 아닌 전남 벌교 C교회였고 남편은 저를 신천지에서 빼내기 위해 개종목사 김씨를 만나도록 하려고 거짓말로 저를 속여 데리고 간 것이었습니다.

저는 남편이 저를 속인 것에 대해 너무나 화가 나서 집에 돌아가자고 말했지만 남편은 한번만 상담 받아보자며 계속 저를 설득하였습니다. 저는 어쩔 수 없이 남편의 손에 이끌려 C교회로 들어갔고 저는 그곳에서 제 의사와 상관없이 원치 않는 개종 프로그램을 받게 되었습니다.

벌교 C교회 교육관 안에는 김 목사 외에 또 다른 목사와 여전도사가 저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김 목사는 남편에게 부인을 3일만 저희들에게 맡겨 놓으면 “반드시 개종되어 나갈 수 있으니 맡겨주십시오”라고 개종을 장담하듯 약속했습니다. 남편은 제 의견은 묻지도 않은 채 김 목사에게 “개종만 된다면 가게는 3일간 문 닫으면 되니까 그렇게 해주세요”라는 약속을 했습니다.

저는 두고 온 세 딸들이 걱정되어 빨리 집에 가야 한다는 생각과 제 의사와 상관없이 먼 곳까지 끌려온 것에 대해 화가 나서 개종목자에게 “나는 당신의 말을 들을 필요도 없고 이곳에 있을 필요도 없으며 나는 사전에 당신들과 약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집에 갈 거다”라고 했더니 남편은 저를 못 나가게 팔을 붙잡았습니다.

저는 그 곳에 감금된 채 김 목사로부터 아침 8시부터 밤 7시까지(총 11시간)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강제로 개종 프로그램을 받아야 했습니다. 남편은 김 목사에게 밥을 시켜 먹자고 했는데 김 목사는 계속 교육해야 한다며 저에게 밥도 주지 않고 쉬는 시간도 없이 오직 신천지에 대한 인신공격과 비방의 말을 하였습니다.

저녁이 되자 김 목사는 제가 쉽게 개종이 되지 않을 거라고 느꼈는지 남편을 쳐다보며 “이 사람은 개종이 쉽게 되지 않겠습니다. 어렵겠습니다. 아내는 정신병원에 입원해야 할 만큼 세뇌되었습니다” 라고 어처구니없는 말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목사라는 사람이 서로 교단이 다르다고 하여 정신병원에까지 보낸다고 하는지 저는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개종 프로그램을 하루 받았는데 개종 프로그램 전과 후가 너무나 달라져 버렸습니다. 평소 단란하고 행복했던 저희 가정은 개종 프로그램 후부터 금이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성경에 대해 알지 못했던 남편은 개종목사가 말한 비방의 말만 듣고 저의 신앙을 전혀 이해해주지 않았습니다. 제가 아무리 설득하려고 해도 남편은 제가 개종되지 않은 것에 대해 분노에 가득 차 있었습니다.

변해버린 남편과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말 그대로 ‘생지옥’이었습니다. 제 말은 다 틀리고 김 목사가 한 말을 다 맞다면서 저에게 ‘또라이’ ‘미친년’ ‘세뇌되었어’라고 수 차례 폭언을 하였고 심지어 제 뺨을 때리고 옆구리와 허리는 주먹으로 심하게 때렸습니다. 심지어 남편은 저와 아이들을 모아놓고 칼로 위협하며 다 같이 죽자고 협박하였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남편이 제 온몸을 심하게 구타하여 제 이마에서 피가 뚝뚝 흘렀는데 이 모습을 본 어린 막내딸이 두려움에 떨며 119에 신고해서 저는 간신히 경찰의 도움을 받아 병원에 입원한 적도 있었습니다.

저는 남편에게 머리채를 붙잡혀 휘둘려서 목이 휘어지기도 하였고 폭행으로 인해 허리를 다치고 악관절이 비뚤어져서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지금도 남편에게 맞은 폭행의 후유증으로 인해 악관절이 틀어져 말할 때마다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개종 프로그램은 끝났지만 집에서 남편에게 당하는 육체적, 정신적인 고통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남편은 평소 가정적이고 믿음직스러웠는데 돈벌이 목적으로 개종사업을 하는 개종목사를 만나게 된 후로부터는 무섭게 변해버렸습니다.

저는 제 남편 또한 개종 프로그램의 피해자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편은 성경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기에 목회자가 설마 거짓말을 하겠냐 라는 생각으로 개종목사의 온갖 거짓말을 진짜인 것처럼 믿어버렸습니다.

돈벌이 목적으로 개종사업을 하는 종교사기꾼 개종목사들은 가족을 사랑하는 가족들의 심리를 이용해 강제개종 프로그램을 하고 납치, 감금, 이혼을 조장합니다. 그리고 인권을 유린하고 가정을 파괴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신천지에 대한 근거 없는 인신공격과 비방의 말을 하며 타 교단에 대한 증오심을 불러일으켜 행복했던 가정을 쑥대밭으로 만들었습니다.

현 정부와 언론은 개종 프로그램이라는 미명 아래 개인의 인권침해와 종교자유를 억압하는 일에 방조하지 말고 피해자의 호소를 듣고 더 이상 저와 같은 참혹한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이 없도록 개종목사를 속히 처벌해 주시길 강력히 호소하는 바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