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여 명 점조직 형태 운영… 한국 측 피해자 많아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대검찰청이 한국을 노린 중국 내 대규모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조직을 적발했다.

24일 검찰에 따르면 중국 공안부는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인 중국인 김모 씨를 비롯해 주요 조직원 23명을 구속한 데 이어 잔여 조직원들을 계속 추적 중이다.

이들은 100여 명의 하부 조직원을 점조직 형태로 운영하면서 한국 내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금융기관 직원을 사칭, 신용카드가 도용됐다며 특정계좌로 입금을 유도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십 억 원을 가로챈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건은 지난 1월 김준규 검찰총장이 중국 공안부장과 만나 서민 피해가 심각한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한 수사공조 강화에 합의한 이후 거둔 첫 성과다.

그동안 검찰은 보이스피싱 사건 수사가 중국내 인터넷주소(IP)와 전화번호, 계좌 추적이 가로막혀 중단된 사례가 많았으나 이번에는 사건 정보를 분석해 중국 공안부와 공유함으로써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대중 수사공조를 통해 2만 명의 피해자에게 약 1500억 원을 유사수신·편취하고 중국으로 도주한 피의자 등 대형 경제사범 15명의 소재를 파악해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3년간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국내 피해액이 2천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하는 가운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중국내 보이스피싱 조직 수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대검은 늘어나는 국제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작년 1월 국제협력단을 발족해 해외 형사사법기관과의 공조를 확대해왔다.

또 대검은 오는 6월 서울에서 열리는 유엔 세계검찰총회회의에서 초국가적 범죄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자간 협정인 ‘아시아-태평양 형사사법 협력협정’을 추진하고 멕시코 등 5개국과는 양자 간 업무협력협정(MOU)을 체결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