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긴급점검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전 세계 266개 종교·시민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종교의 자유를 탄압하고 교회를 희생양 삼고 있다”는 내용의 항의 서한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했다.

미국 종교의 자유를 위한 시민단체인 ‘쥬빌리캠페인’은 1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의 A4용지 4장짜리 항의서한을 보냈다고 자유북한운동연합이 2일 밝혔다. 이번 서한에는 1만 4832명이 서명했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문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정부는 최근 수개월간 코로나19 확산 원인에 대한 책임을 교회에만 돌리고 있다”며 “지난 여름 수백만명의 한국인이 레스토랑·카페·노래방에 다녔지만 코로나 책임의 원인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준수하고 마스크 착용 등의 규칙을 지킨 교회만 뒤집어쓰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파주스타벅스·롯데리아·남대문시장 등 국내 지역감염 사례를 언급하며 “교회를 향한 거친 탄압과는 다르게 일반 대중들의 행동(secular activities)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문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혼란을 무마하기 위해 교회를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단체는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압수수색을 지적하며 “한국은 자유에 기초해 세워진 나라인데 최근 정부가 보이는 일련의 행동은 종교에 대한 관용을 약화시키고 사회적 연대도 허물 수 있다”며 “불확실성과 걱정·근심의 시기에 특정 집단을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앤 부왈다 주빌리캠페인 총괄디렉터는 “ 난 수십년간 인권신장을 위해 싸워온 한국에서 종교박해가 벌어져 더 충격적” 라며 “문 대통령이 일련의 조치들을 재고하기 바란다. 종교의 자유는 빼앗을 수 없는 권리(inalienable right)”라고 강조했다.

문 정부는 최근 벌어진 코로나19 재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교회 예배를 지목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대표 등 교계 인사들을 만난 자리에서 “특정 교회에서 정부의 방역방침을 거부하고 방해하고 있다”고 말해 교계의 공분을 산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