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 2020.8.26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 2020.8.26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가 한국어교원 양성과정, 청소년상담사2급·3급 자격증 시험준비를 위해 오는 28일 직장인 국비지원 교육으로 개강한다.

이번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돼 있는 과정이며 원격교육으로 진행한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근로자 국비지원교육으로 비대면 온라인교육이 가능하다.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국가공인자격증은 비학위과정으로 연령이나 학력에 제한 없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자격증은 교원양성과정 120시간을 이수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1차 필기, 2차 면접)에 합격한 후 국립국어원 자격심사를 통해 주어진다.

한국어강사 양성과정 이론의 경우 국립국어원의 규정에 따라 한국어학,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한국문화 총 4개의 영역을 105강으로 구성해 진행을 하고 있다. 양성과정에는 이론과 실습과정이 있으며 이론과정 수료 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실습을 진행한다. 이론과 실습을 모두 수료하게 되면 한국어교원 이수증명서가 발급돼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이번 수강 등록생에게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1권·2권 수험서를 무료 증정한다. 이 교재는 총신대학교 한국어학당이 편저하고 도서출판 참이 발간한 수험서로서 한국어교원3급 교재이며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을 위한 기본서다. 또한 직장인 전문성 향상을 위해 컴퓨터활용능력1급·2급, FAT2급 등 OA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관계자는 “청소년상담사 2급·3급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이는 상담 관련 분야를 졸업하거나 졸업을 예정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필기시험과 실무경력을 거친 후, 최종면접이라는 전형절차를 통해 여성가족부장관에 의해 취득하게 된다. 해당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청소년수련원, 위클래스, 초·중·고등학교 등 청소년 상담과 관련된 어디든 취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청소년상담사 3급의 경우 관련 학부의 전공·부전공 졸업장이 있어야 하며 성적증명서 확인사항에 상담 관련 과목 15영역 중 4과목 이상이 포함돼야 한다. 청소년상담사 2급의 경우에는 ‘상담분야에 석사학위, 상담분야 학사학위와 3년 경력, 3급 자격증 취득 후 경력 2년’세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충족한다면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상담관련 분야는 교육학, 심리학, 아동복지학, 사회사업(복지학), 정신의학, 청소년(지도)학 등을 말한다. 청소년상담사 2급‧3급 국가자격증은 응시자격이 상이해 확인을 잘해야 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관련 직군인 사회복지사1급, 임상심리사2급, 직업상담사2급 심리상담사 영역을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 국가시험은 총 6개의 과목으로 이뤄져 있다. 필수과목으로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이상심리 총 4가지의 과목이 있으며 선택과목으로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이 있는데 2가지의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또한 수강신청자중 도서출판 참 발간 최신판 ‘한권으로 끝내는 청소년상담사 2급·3급’ 해당 수험서를 무료 증정한다.

한편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상공회의소 동작구상공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임원사며, ㈔한국HRD기업협회, 한국이러닝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회원사다. 미스코리아(미코) 출신 모델 장현옥과 발라드가수 구정현이 홍보대사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온라인교육사이트를 통해 비대면 직장인 국비지원교육을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