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출처: 뉴시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 (출처: 뉴시스)

“집단감염 확산세 빠르게 잡을 수 이을지 장담 못해”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수도권에서 교회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이번주가 전국적인 대유행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의 대화 제의에 대해서도 정부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그간의 경험으로 방역과 의료체계의 대응역량은 높아졌지만 이번 집단감염의 거센 확산세를 빠른 시일 안에 잡을 수 있을지 쉽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 여러분의 방역조치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가 이러한 확산 속도를 늦출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특히 서울과 경기지역의 주민들은 상황의 엄중함을 이해하고 앞으로 2주간 출퇴근, 생필품의 구입, 병원 방문 등의 필수적인 외출 외에는 집에 머무르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수도권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시로 손을 씻으며, 사람들이 밀집하고 밀폐된 공간에 방문하지 않기를 당부한다”며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의 행사와 모임을 계획하고 있는 주민들께서는 행사를 연기하거나 미리 취소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부의 권고에 따라 현재 서울과 경기지역의 정부기관·공공기관을 포함해 SK텔레콤, KT, 네이버, 카카오 등 민간기업도 원격·재택근무를 하고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그동안 우리는 여러 차례의 위기를 맞으면서 때로는 힘들고 어려웠지만 협력과 지혜로 이를 잘 극복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이번 위기를 잘 극복해 내는 대한민국의 힘을 보여줄 때”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사안의 엄중함을 보고 의협이 제안한 대화에 대해서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의협은 이날 보건복지부 장관과 회동을 제안했으며, 같은 시간에 보건복지부도 의사협회에 진정성 있는 대화와 소통을 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면서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정부의 뜻과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정부는 의협과 금주 내에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논의 과정에서 의대 정원 증원방안이 수정될지에 관해선 “당초 정부가 제안했었던 지역의 의료 공백 내지는 부족 문제, 필수 진료 과목의 부족 문제 그리고 미래 의과학에 대한 국가적인 수요가 충족되는 목적이 달성된다는 것을 전제로 다양한 방안을 놓고 함께 논의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