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경북 군위군청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이철우 경북지사가 대구통합 신공항 이전지를 공동후보지로 신청할 것을 조건부 합의 후 손을 맞잡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30일 오후 경북 군위군청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김영만 군위군수, 이철우 경북지사가 대구통합 신공항 이전지를 공동후보지로 신청할 것을 조건부 합의 후 손을 맞잡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군위군수, 대구시장·경북도지사 만나 합의

대구 군공항, 경북 군위·의성으로 이전

국방부 “군위·의성군, 대승적 결단과 감사”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무산 위기에 처했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공동후보지인 경북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으로 극적 타결됐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단독 유치를 고수했던 경북 군위군이 공동 후보지인 ‘군위 소보·의성 비안’에 대해 유치 신청을 하기로 결정하면서다.

국방부는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경북 군위군수가 대구 군 공항 이전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에 합의했”면서 “이전부지 선정의 가장 큰 난제가 해결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항 유치에 대한 지역사회 열망과 성숙한 의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판단한다”며 “군위군과 의성군의 대승적 결단과 양보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영만 군위군수가 긴급 회동을 통해 공동 후보지 유치신청에 전격 합의했다. 앞서 권 시장과 이 지사는 전날 김 군수에게 공동후보지에 유치 신청을 하면 군 영외관사 등 군위 배치,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추진, 군위군에 대구경북 공무원연수시설 건립 등을 약속했다.

그간 경북 군위군이 주민투표 결과에 불복하고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 지역이 아닌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 지역을 유치 신청해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차질을 빚었었다.

국방부를 비롯해 경북지역 타 지자체는 군위군이 입장을 선회해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해 주길 거듭 촉구했지만, 김영만 군수는 지난 2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면담한 자리에서도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31일까지 군위군이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신공항 사업 자체가 전면 무산될 수도 있었지만, 군위군은 이날 오전까지도 단독 후보지 입장을 고수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30일 저녁까지 경북 지자체장들과 만나 공동합의문 내용에 대해 논의하며 고심했다. 그 결과 이날 오후 8시경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전격 결정했다.

지난 2014년 5월 대구시가 국방부에 K-2 공항 이전을 건의하면서 촉발된 대구경북 신공항은 입지가 사실상 결정되면서 사업 추진 6년 만에 본 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제공: 경북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제공: 경북도)

국방부는 다음 달 중 선정위원회를 열어 대구 군 공항 이전 부지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국방부는 “지역사회가 결단해 준 만큼 후속 절차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구 군 공항(K-2)과 대구국제공항이 옮겨갈 통합신공항은 11.7㎢ 땅에 활주로와 격납고 등을 갖추고, 주변에 항공기 소음을 줄이는 완충 지역 3.6㎢를 둬 총 15.3㎢ 규모이다.

군 공항 및 민간 공항으로 사용하는 현재 대구공항보다 2.2배 넓다. 유럽, 북미 등 중·장거리 국제노선이 취항할 수 있도록 길이 3.2㎞ 이상 활주로가 들어설 예정이다.

여객터미널은 연간 1000만명 항공 수요를 처리하는 규모로 지어 각종 스마트 서비스와 편의시설도 갖춘다는 방침이다. 화물터미널은 항공 물류량을 고려해 건설하고, 여객터미널과 분리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