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일 독립운동기념탑 조감도.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0.7.21
울산항일 독립운동기념탑 조감도.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0.7.21

달동문화공원 내 높이 30m 규모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에 항일 독립운동운동 기념탑이 조성된다.

울산시가 21일 오전 10시 남구 달동문화공원에서 일제강점기 광복을 위해 순국한 애국지사의 넋을 기리고, 항일독립유공자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기념하기 위해 ‘울산항일독립운동기념탑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공식에는 송철호 울산시장, 박병석 시의회 의장, 노옥희 울산교육감, 김상출 보훈지청장, 이경림 광복회장, 보훈가족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울산항일독립운동기념탑은 지난해부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추진해온 사업으로 달동문화공원 내 부지 800㎡에 총 사업비 25억 8400만원을 투입해 오는 9월말까지 조성할 계획이다. 기념탑은 30m 높이로 애국지사 명부석(96명), 벽부조, 참배광장 등의 시설이 들어선다.

시에 따르면 항일독립운동기념탑은 건립자문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병영·언양·남창 등의 만세운동, 외솔 최현배 선생의 국어 운동, 성세빈 선생의 보성학교, 대한광복회 총사령 고헌 박상진 의사의 독립운동 등 울산항일독립운동 역사의 상징과 의미를 담아 제작된다.

참배 광장은 시민들 모두가 일상에서 산책하듯 방문해 애국선열의 넋을 기리고,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해 미래 세대에게 역사의 교훈을 전달하는 기록의 교육장으로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을 천명하고 있는 우리의 역사관, 국가관을 제대로 정립해 울산의 미래를 굳건히 다지는 기념비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