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13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몫의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으로 선정된 장성근 변호사가 ‘조주빈 공범 변호’ 논란에 휩싸이면서 결국 사임했다.

장 변호사는 13일 “피의자 부모와 예전부터의 인연으로 부득이하게 사건을 수임했고 현재 사임계를 제출한 상황이나 이 부분이 공수처 출범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미친다면 개인적으로 역사적으로 용납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을 받아들일 수 없음을 밝힌다”라고 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으로 경기중앙변호사회 회장을 지낸 장 변호사와 김종철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선정했다. 민주당은 장 변호사에 대해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해온 인물”이라며 “공수처의 기능과 목적을 감안할 때 다양하고 오랜 법조 경력은 공수처장 후보 추천논의를 더욱 풍부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강씨는 박사방 사건의 주범 조주빈이 낸 “아르바이트를 할 공익요원을 구한다”는 모집공고를 보고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조씨에게 성착취물 피해자들의 개인정보를 넘기고 대가를 받은 한편, 박사방 유료회원이 보낸 가상화폐를 현금화해 전달하는 역할도 수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장 변호사는 강씨를 담당하는 정신과 의사의 소개로 강씨의 고등학교 담임교사 스토킹 사건부터 변호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으로 강씨는 징역 1년 2개월을 선고받고 복역한 바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사건 수임은 당사자가 공개하지 않는 한 인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초대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라는 상징성과 무게를 감안할 때 더욱 세밀하게 살폈어야 했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라며 “이에 대해서는 심심한 유감을 표하며, 조속히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선정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