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7일 “빅테크가 금융산업에 본격 진출할 것에 대비해 금융안정, 소비자보호, 공정경쟁 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정보보호의 날을 기념해 이날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면 빅테크를 통한 혁신은 장려하되 부작용은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전세계적으로나 국내에서도 기존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업권 간 경쟁을 넘어 금융회사와 빅테크가 직접 경쟁하기 시작했다”면서 “기존 금융권과의 규제차익 문제, 금융회사와의 연계·제휴 등에 따른 소비자 보호 등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빅테크는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거대 정보기술(IT) 기업을 말한다.

이같은 빅테크전략은 은 위원장이 ‘혁신의 왼발과 보안의 오른발이 같은 보폭으로 나간다’는 디지털 균형 발전전략에 따라 제시한 5가지 과제 중 하나다.

또 7월 중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사이버공격·보이스피싱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금융 리스크에 전사적으로 대응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등에 따른 제3자 리스크에 대해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이라며 “전자금융업자가 이용자로부터 받아 보유하는 선불충전금의 외부 예치·신탁 등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조속히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신기술, 편리성, 안전성 등을 종합 고려한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혁신방안’도 3분기 중에 마련할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올해 말 공인인증서 폐지로 예상되는 인증수단 간 경쟁은 장려하되 인증서 난립 등에 따른 국민 불편은 방지하고 국민 재산 보호와 금융거래 질서 확립이라는 기본원칙은 견지하면서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