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이라는 생소한 단어가 우리사회에 이슈화 된 것은 2008년 진용식 목사가 ‘개종을 목적으로 정백향씨를 정신병원에 감금한 사건’으로 법원으로부터 철퇴를 맞으면서부터다. 당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소속으로 이단상담소장을 맡고 있었던 진 목사는 정씨의 종교를 포함해 기성교회에서 소위 ‘이단’으로 규정된 곳에 출석하는 신도들을 대상으로 강제개종을 진행했고, 이후 강제개종 사례들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초기 목사들이 직접 나서서 강제개종을 진행했지만 현재는 그 수법이 달라졌다. 먼저 강제개종 목사들은 표적이 되는 신도의 가족에게 먼저 신도가 다니는 교단에 대한 비방으로 공포감과 불안감을 자극한다. 그리고 이들은 사랑하는 자녀나 아내, 부모가 이단에 빠져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 납치‧감금‧폭력 등 불법 행위로 점철된 개종 프로그램은 가족을 살리기 위한 ‘지푸라기’가 된다. 이같은 이간질에 21세기 종교의 자유가 인정되는 대한민국에서 강제개종은 아직도 버젓이 일어나고 있다. 본지는 강제개종으로 인해 인권이 침해되고 억압을 받으면서도 하소연 할 곳조차 없는 피해자들의 눈물 섞인 호소를 연재하고자 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차례나 받아야 했던 강제개종

착한 남편 돌변… 음주‧폭행‧폭언

프로그램 받아보니, 비성경적

인신공격‧흠집내기로 점철돼”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강제적인 개종 프로그램에 끌려갔던 이들은 하나같이 심각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경험한다. 심한 경우엔 없던 질병까지 얻는 사례도 있다. 왕희연(가명, 여, 경기도 고양시 일산, 주부)씨는 8년여에 걸친 스트레스로 폐암 4기 판정을 받게 됐다고 했다. 그는 강제적인 개종 프로그램에 두 차례나 갔다 왔다. 그는 프로그램에서 개종 목자들이 가르치는 내용은 인신공격과 흠집내기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종교 때문에 인권유린을 당하지 않는 대한민국에서 살고 싶다고 호소했다. 다음은 호소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두 차례의 개종 프로그램을 통해 심각한 정신적, 육체적 피해를 입었고, 8년여간 개종 목자의 카페를 통해 신앙을 이유로 간접적 위협과 부자유를 경험하며 그 스트레스로 인해 폐암까지 걸리게 됐기에 이 사실을 알리고자 합니다.

2008년 남편이 제가 신천지교회의 성경공부를 했다는 이유로 A교회로 데려갔습니다. 성품이 온화하고 가정적이며 책임감이 강한 좋은 남편이었는데, 개종 목자들이 인터넷에 올려놓은 글을 보고 저를 이단 사이비 집단에 빠져 이성이 마비된 정신병자 취급을 했습니다.

알고보니 그들이 “신천지교회에 빠진 아내는 이혼을 요구하고 재산을 다 갖다 바치고, 몸도 망치고 가출도 불사한다”는 내용으로 겁을 줘 자신들이 하는 개종 프로그램을 받는 것만이 살길인 것처럼 남편을 종용한 것이었습니다. 남편은 그 말에 충격을 받아 저를 개종 프로그램에 데려간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당사자가 아닌 가족들에게 접근해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받지 않으면 큰 일 날 것처럼 조장하고, 그 프로그램이 가족들의 요구에 의해 진행됐으니 유사시에는 책임을 피하고 폭력이 있어도 가정 문제로 돌리면 그만이도록 해왔습니다.

참으로 지능범 중에 지능범입니다.

그렇게 받은 개종 프로그램의 내용은 성경 말씀과는 상관 없는 인신공격과 흠집내기 일색이었습니다.

결국 그 프로그램은 제 생각을 조금도 바꾸지 못했고, 마지막 희망이 사라졌다고 생각한 남편은 평소 술을 입에도 못대던 사람이었는데 술로 나날을 보내고 술병을 던져 벽을 부수고 저를 때리는 등 아이들 앞에서 해서는 안 될 행동을 1년 내내 하게 됐습니다.

남편과 저는 더 이상 아이들 앞에서 할 짓이 아니라는 생각에 모든 것을 묻고 지내기로 합의 아닌 합의를 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제 신앙은 변함이 없었고, 개종 목자의 카페를 드나드는 남편의 경계와 위협도 암암리에 계속됐습니다.

그렇게 8년여를 지내며 제 스트레스는 극에 달했고, 결국 지난 2014년 9월 폐암 4기라는 판정을 받게 됐습니다.

그런데 개종 목자는 또 다시 저를 개종 프로그램에 데려오라고 사주를 했습니다. 저는 구리시 구리C교회로 갔고, 2015년 2월 개종 프로그램을 받느라 열이 39.2도까지 오르고 피를 토하기까지 했습니다. 저 같은 환자가 교육을 받다 쓰러지기라도 하면, 모두 남편 책임이라 했을 것입니다.

교육의 내용은 8년 전이나 변함 없이 인신공격과 흠집내기 뿐이었습니다. 더구나 그들이 '이단에서 이단났다'고 침 튀기며 교육하던 소위 이단 계보에 있던 김모 목사는 한기총의 신천지대책위원장이 됐다는 소식을 들은 후라 그들의 이단 운운하는 말은 더욱 신빙성이 없어보였습니다.

종교의 본질이 '진리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하는 믿음'이라고 생각하는 제게는 참으로 악질적이고 의도가 의심되는 내용뿐이었고, 악몽 같은 시간이었습니다. 기준도 없고 근거도 없이 서로 이단이라고 정죄하다가도 어느새 한통속이 돼 오직 신천지교회만 대적하는 것은 신천지교회만 그들에게 고개 숙이지 않고, 후원금을 내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신천지교회는 개종 목자들이 말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곳입니다. 오직 진리인 성경말씀대로 행하는 곳입니다. 그러한 사실을 외국의 종교 지도자들, 정치 지도자들이 먼저 알아보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이 된 지 20년이 돼 가고 있습니다. 선진국 어느 나라에서 이 개종 프로그램과 같이 종교혐오를 조장하는 일을 허용하고 있습니까.

선진국 어느 나라에서 가정문제라며 개인의 인권이 유린되고, 개인의 종교와 사상을 강제하여 바꾸려 하는 일이 허용되고 있습니까.

우리나라를 이끌어가시는 지도자분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후진적 인권 유린의 작태가 근절되게 해 주십시오.

종교적인 이견이 있을 때, 밝은 곳에서 근거가 되는 경서를 기존으로 토론해 해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 되는 사회를 만들어주십시오. 말도 안 되는 폭력과 강제와 억압에서 우리를 보호해 주십시오. 간절히 호소합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