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보통신전략위원회는 '정보통신 진흥·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정보통신분야 주요 정책 의결기구다. (출처: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보통신전략위원회는 '정보통신 진흥·융합 활성화 등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정보통신분야 주요 정책 의결기구다. (출처: 연합뉴스)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 발표

2022년까지 4.1만곳 와이파이

기차표예매 등 교육도 강화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국민 누구나 디지털 기술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부가 공공장소 4만여곳에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디지털 기본역량 교육도 실시한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우선 누구나 쉽게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주민센터, 도서관, 과학관 등 근처 생활 SOC를 ‘디지털 역량센터(가칭)’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연 1000개소를 순환 운영하며 모든 국민이 기차표 예매, 온라인 쇼핑, 모바일 뱅킹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기본역량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생활 SOC에 접근하기 어려운 중증장애인 등을 위해서는 찾아가는 1:1 방문 디지털 역량 교육을 확대한다.

교육뿐 아니라 환경 조성도 강화한다. 우리나라 어디서든 이용하라 수 있도록 주민센터나 마을회관 등 2022년까지 공공장소 4만 1000곳에 공공와이파이를 신규 설치할 계획이다. 도서·벽지 등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농어촌 마을 1300여개 지역에도 초고속인터넷망을 구축한다. 디지털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서 고령층·장애인 등에게는 필요한 스마트기기와 통신료를 지원하고 취약계층 학생들에게는 스마트 기기와 함께 수과학 멘토링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취약계층을 위한 포용적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도 확산한다. 노인·장애인의 댁내 또는 집단거주시설에 호흡·맥박·활동감지센서 등을 보급해 비대면 디지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화재, 낙상, 감염병 등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또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디지털 사회적기업을 지원한다.

아울러 디지털 포용사회 구현을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디지털 포용 정책을 발굴하고 법제도 개선, 대국민 홍보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한다. 또 디지털 포용기업 간 자원·기술·노하우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포용기업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한편 정보통신전략위원회는 정보통신 분야 정책 의결기구로 국무총리, 과기정통부 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방통위원장 등과 민간위원 포함 총 25명으로 구성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디지털 포용 추진계획을 포함해 ▲디지털 미디어 생태계 발전 방안 ▲제2차 3D 프린팅 산업 진흥 기본 계획 ▲제2차 정보보호산업 진흥 계획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 등 총 5개 안건이 심의·의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