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넥쏘.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0.6.22
현대차 넥쏘. (제공: 울산시) ⓒ천지일보 2020.6.22

현대차·수소산업협회·경동 등
100㎿급 수소연료전지 개발
수소전기차 공공·민간에 확대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22일 오후 3시 시청 상황실에서 ‘공공·민간 부문 수소연료전지 발전 및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업무협약’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울산시와 한국동서발전, 대원그룹, 경동도시가스가 참여하는 ‘울산지역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협력’과 울산시, 현대자동차, 한국수소산업협회가 참여하는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 및 홍보 활성화’ 등 2건이다.

업무협약 후에는 시청 본관 앞 햇빛광장에서 공공부문에 도입하는 ‘수소전기차 카셰어링 사업’ 차량 10대를 송철호 시장이 한국수소산업협회에 전달하고 시승하는 행사가 이어진다.

'연료전지 발전사업 공동 협력’은 100㎿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 수소 기반 신에너지 분야 협력 강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공공·민간 부문 보급 및 홍보 활성화’는 수소전기차의 공공·민간 부문 보급 확대, 수소전기차 카 셰어링 사업 공동 추진,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 2030년 수소전기차 6만 7000대 보급 공동 추진, 2030년 울산 세계 최고 수소도시 비전 실현 공동 협력 등이 주요 내용이다.

협약 체결에 앞서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이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과 보급 방안’을 이어 효성중공업 김지언 부장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공급 방안’ 비전을 발표한다.

울산시는 수소연료전지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8년 10월 테크노산업단지에 안정적 수소 공급을 위한 3㎞ 수소배관과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를 구축했다.

또 현대자동차, 두산 등 국내 연료전지 전문 기업들에게 수소연료전지 소재부품의 국산화와 사업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과 현대자동차, 덕양은 수송용 연료전지를 발전용 연료전지로 전환 사용하는 실증사업이 국내 최초로 진행 중이며, 올 9월말 실제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실증사업은 덕양에서 수소배관 매설과 부생수소를 공급하고, 현대자동차는 넥쏘에 장착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방식의 1㎿ 규모(2000가구 공급 전력)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설치한다.

한국동서발전은 실증 장소를 제공하고 운영하는 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기술 발전과 생산단가 하락, 수소전기차 가격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공공·민간 부분의 수소 모빌리티 보급 활성화를 위해 수소택시·수소버스 등의 실증 및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공공부문 카셰어링 사업을 시행해 지역 내 많은 공공기관의 제도 도입과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