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들을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신종(31)의 신상이 공개됐다. (출처: 뉴시스)
전북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들을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신종(31)의 신상이 공개됐다. (출처: 뉴시스)

피해 여성들 차 안에서 살해

경찰 “범행, 치밀하고 잔인”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전북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 2명을 잇따라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연쇄살인범의 신상이 공개됐다. 범인은 31세 남성이며, 이름은 최신종이다. 전북 지역에서 강력 범죄 피의자에 대한 신상 공개가 결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에 따르면, 전북지방경찰청은 20일 오후 신상정보공개 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신종의 얼굴과 나이 등 신상을 공개키로 했다. 이번 결정은 전북경찰청 형사과장과 내부 위원 3명, 변호사, 정신의학 전문의 등 외부 위원 4명으로 구성된 신상정보공개심의위원회에서 정했다.

최신종은 지난달 14일 오후 11시 16분부터 이튿날 오전 0시 14분 사이 전주시 효자공원묘지 인근 공터에 세워둔 자신의 차량 안에서 여성을 살해한 뒤 금품을 빼앗은 혐의를 받는다. 그는 또한 다음날인 15일 오후 6시 30분경 시신을 임실군 관촌면에서 유기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 최신종은 지난달 18일 부산에서 전주로 온 여성을 같은 수법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과수원에 유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최신종은 여성을 살해하는 과정에서 성폭행까지 자행한 것으로 수사 결과 드러났다. 피해 여성들은 모두 최신종의 차에 탄 이후 연락이 끊겼고, 가족에 의해 실종신고가 접수된 상태였다.

전북경찰청 관계자는 “피의자는 두 명의 여성을 살해한 뒤 시신을 유기하는 등 범행 과정이 상당히 치밀하고 잔인하다”면서 “(최신종은) 범행을 시인하고 있고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범행과 관련한 CCTV 영상 및 DNA 감식 결과 등 증거도 충분히 확보됐다”고 설명했다.

신상공개 결정에 대해선 “다수의 언론에서 해당 사건을 보도하며 추가 범행 존재 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상황이었다”며 “국민의 알 권리 보장과 재범방지, 범죄예방 차원에서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심의해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