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 (출처: 뉴시스)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14일(현지시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SMA)과 관련 한국을 ‘부자 나라’라고 칭하며 방위비를 더 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국방부 브리핑에서 한국 측이 전년 대비 ‘최소 13% 인상안’을 제시했었다는 최근 로이터통신의 보도에 대한 질문을 받고 국무부가 협상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국무부에 넘기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에스퍼 장관은 “나도 카운터파트와 이야기를 나누는 범위 내에서 분명히 관여를 했다”며 “나는 그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매우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이 우리의 가깝고 신뢰받는 동맹이라는 나의 견해는 여전히 유지된다”면서도 “그들은 부자 나라이다. 그들은 우리의 상호 방위와 그들의 특정한 방위에 도움이 되기 위해 더 지불할 수 있고 더 지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정은 지난달말 잠정타결 수순을 밟는 중 막판에 엎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의 제안을 거부하고, 대폭 증액을 강경하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한미 방위비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지면서 지난 1일부터는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무급휴직이 이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