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도 이어지는 방역 작업(대구=연합뉴스) 11일 오전 대구시 중구 김광석다시그리기길에서 중구 공무원 및 자연보호대구중구협의회원 등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11일 오전 대구시 중구 김광석다시그리기길에서 중구 공무원 및 자연보호대구중구협의회원 등이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대구 시민단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코로나19) 피해자를 공개적으로 모집해 국가배상 집단소송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대구안실련)은 13일 “정부는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외국인 입국 통제를 비롯해 대한의사협회가 권고한 방역대책을 수용하지 않았다”며 “국가위기 시스템 부재로 인해 국민적 고통과 천문학적 경제 손실이 발생했지만 2차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도 제대로 수립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회적 모임을 권장하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조처로 집단발병의 기폭제가 된 신천지 집단발병을 초래했다”며 “이로 인해 많은 사망자와 확진 피해자가 발생했다. 향후 배상을 원하는 피해자들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고 국가배상 집단소송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의 정치적 이용 중단 ▲방역대책 의료전문가에 일임 ▲투명한 역학조사 실시 및 공개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대구안실련은 오는 6월 30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천지예수교회 교인을 제외한 코로나19 사망자의 유가족, 피해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등 신청을 받고, 변호인단을 구성해 피해 손해배상과 위자료 등을 청구하는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31번 확진자가 발생하기 6일 전인 지난 2월 12일 서울 남대문시장을 방문해 국민들이 과도한 불안을 떨치고 일상적인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지원보다도 국민들이 과도한 불안감을 떨치고 경제활동과 소비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들은 방역본부가 가르쳐주는 행동수칙이나 행동요령을 따르면 충분히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지나치게 불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며 “그냥 스쳐 지나간 정도로 감염된 분은 한 분도 없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자 국가배상 집단소송 추진. (출처: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홈페이지 캡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자 국가배상 집단소송 추진. (출처: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홈페이지 캡쳐)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