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출처: 뉴시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 (출처: 뉴시스)

“전수조사로 지역사회 확산 막을 수 있나” 의문 제기

“국내 의료자원 여력 충분치 못해… 우선순위 정해야”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신천지예수교회(신천지) 교인에 대한 전수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정부의 조치가 오히려 진료 효율성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이 나왔다.

1일 오명돈 중앙임상의원회(중앙임상위)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오 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 중 중증임에도 불구하고 체온이 37.5도 안 되는 환자가 52%나 된다”며 “흉부 엑스레이 검사에서 약 4분의 1은 단순 촬영으로 폐렴이 확인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천지 교인 중 2월 초인 3~4주 전 감염된 사람들은 지금 회복되고 감염력이 없는 그런 분들일 것”이라며 “전수조사로 지금도 감염력을 갖고 있는 환자도 있겠으나, 어떤 걸 구별할 수 있는지가 문제”라고 설명했다.

중앙임상위는 정부가 발표한 데이터로 따져봤을 때 전체 53.1%가 해당되는 신천지를 제외한 나머지 기타 41.7%는 신천지가 관련됐는지 확인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이미 지난 4주간 지역사회에 전파가 됐을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신천지 교인 관련 감염자를 파악한다고 해서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순 없다는 논리다.

오 위원장은 “신천지 전수조사 차원에서 지금 9만여건의 검사가 됐고, 3150여명의 환자가 발견된 상황으로 효율적인 의료자원 이용이 저해되고 있다”며 “(전수조사가) 1주 정도 걸리는데 진단방식에는 전수조사와 표본 조사가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바람직한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의료자원) 여력이 충분치 못하기 때문에 결국은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할 수 밖에 없다”며 “고위험군 중심의 진료 전략을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