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받은 감독상, 국제영화상을 들고 기자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기생충'은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출처: 뉴시스)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받은 감독상, 국제영화상을 들고 기자실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영화 '기생충'은 각본상, 국제영화상, 감독상,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다. (출처: 뉴시스)

오스카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수상

작품, 감독, 각본, 편집, 미술, 국제 6부문 후보 올라

[천지일보=백은영 기자] 한국 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을 수상하면서 오스카 역사를 새로 썼다.

봉준호 감독은 10일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Dolby Theatre)에서 열린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 무대에 무려 4번 올랐다. 이날 그의 수상소감도 오스카 급이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최초 각본상부터 그의 수상소감을 모았다.

◆각본상 수상 소감

“감사하다. 큰 영광이다. 시나리오를 쓴다는 게 사실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이다. 국가를 대표해서 쓰는 건 아닌데, 이 상은 한국이 받은 최초의 오스카상. 언제나 많은 영감을 주는 제 아내에 감사하고, 제 대사를 멋지게 화면에 옮겨준 기생충 배우들에게 감사한다.”

◆국제영화상 수상 소감

“이 부문 이름이 올해부터 바뀌었다. 외국어영화상에서 국제영화상으로 이름이 바뀐 뒤 첫 번째 상을 받게 돼서 더더욱 의미가 깊다. 그 이름이 상징하는 바가 있는데, 오스카가 추구하는 바에 지지와 박수를 보낸다. 이 영화를 함께 만든 배우와 모든 스태프가 와있다. 사랑하는 송강호, 이선균, 최우식, 박소담, 박명훈, 이정은, 장혜진, 조여정, 홍경표, 이하준, 양진모 등 모든 예술가들에게 찬사를 보낸다. 제 비전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 바른손과 CJ, 네온의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감독상 수상 소감

“조금 전에 국제영화상을 수상하고 오늘 할 일은 끝났구나 했는데 너무 감사하다. 제가 어렸을 때 항상 가슴에 새겼던 말이 있는데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라는 말이었다. 이 말을 책에서 읽었는데, 누가 하신 말이냐면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이 하신 말이다. 제가 학교에서 마틴의 영화를 보면서 영화를 했던 사람인데, 같이 후보에 오른 것 만으로도 영광이다. 상을 받은 줄 전혀 몰랐다.

저의 영화를 미국 사람들이 모를 때 리스트에 뽑아 좋아해줬던 쿠엔틴 형님(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에게도 감사하다. 쿠엔틴 I love you. 그리고 같이 후보에 오른 토드나 샘, 제가 너무 존경하는 멋진 감독들인데 이 트로피를 오스카 측에서 허락한다면 텍사스 전기톱으로 다섯개로 잘라서 나누고 싶은 마음이다. I am ready to drink tonight, until next morning(오늘 밤은 술 마실 준비가 돼 있다. 낼 아침까지 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