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와 포옹하는 봉준호 감독[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영화 '기생충'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국제영화상을 받으며 봉준호(왼쪽) 감독이 무대에 오르기 전 배우 송강호와 포옹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영화 '기생충'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국제영화상을 받으며 봉준호(왼쪽) 감독이 무대에 오르기 전 배우 송강호와 포옹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외국어영화상에서 국제영화상으로 이름이 바뀐 후 첫 수상을 하게 돼 더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오늘 밤 좀 마셔야겠다, 내일 보자"라고 영어로 우스개 인사말을 했다.

감독상 … 아시아계 감독으론 두 번째

각본상 … 아시아계 작가 수상도 처음

국제영화상…외국어영화상서 개명 후 첫 수상

작품, 감독, 각본, 편집, 미술, 국제영화 6부문 올라

[천지일보=백은영 기자] 한국 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에서 감독상과 각본상, 국제영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제 모두의 관심은 기생충이 작품상까지 거머쥘 것인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10일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 돌비극장(Dolby Theatre)에서 열린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에서 들려온 소식에 한국 영화 팬들이 또 한 번 환호했다.

특히 이번 수상은 ‘기생충’이 한국영화 최초로 작품, 감독, 각본, 편집, 미술, 국제영화(구 외국어영화) 등 6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면서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었던 터라 더없이 반가운 소식이었다.

후보로 오른 6개 부문에서 첫 상을 안긴 각본상 수상에는 또 하나의 기록이 더해졌으니, 바로 아시아계 작가로서도 92년 오스카 역사상 최초의 수상이라는 것이다. 외국어 영화로는 2003년 ‘그녀에게’의 스페인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이후 17년 만의 수상이다.

각본상 수상에 봉 감독은 “감사하다. 큰 영광이다. 시나리오를 쓴다는 게 사실 고독하고 외로운 작업”이라며 “국가를 대표해서 쓰는 건 아닌데 이 상은 한국이 받은 최초의 오스카 상이다. 대사를 멋지게 화면에 옮겨준 기생충 배우들에게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진원 작가는 “미국에는 할리우드가 있듯 한국에는 충무로가 있다. 제 심장인 충무로의 모든 필름메이커와 스토리텔러와 이 영광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은 ‘국제영화상(옛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면서 각본상에 이어 다시 한 번 무대에 올랐다.

제92회 아카데미 감독상 받는 봉준호 감독[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봉준호(오른쪽)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감독상을 받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봉준호(오른쪽)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감독상을 받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할 수 있다면 트로피를 텍사스 전기톱으로 5등분 해 존경하는 감독 후보들과 나누고 싶다"라며 "내일 아침까지 마셔야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봉 감독은 “매우 영광이다. 이 부문의 이름 바뀌었다. 이름 바뀌고 처음 상을 받아 더더욱 의미가 깊다. 이름에 의미가 있는데, 오스카가 (이름 변경으로) 추구하는 방향에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봉 감독은 이어 “멋진 배우, 스태프들이 여기 있다”며 배우들과 제작진의 이름을 한 명씩 호명하며 박수를 요청했다. 봉 감독은 “I am ready to drink tonight until tomorrow(내일까지 밤새 술을 마실 준비가 됐다)”며 웃었고 객석은 위트있는 수상소감에 환호했다.

한국은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시작으로, 매년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출품해왔다. 지난해 <버닝>은 예비 후보 10편에는 들었지만 최종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다. 지난해 10월 마감한 이 부문에는 90여개국이 출품했다.

이후 봉준호 감독은 ‘감독상’에 호명되면서 다시 무대에 올랐다. 아시아 감독의 감독상 수상은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된 이후 두 번째다. 봉 감독은 “마틴 스콜세지와 같이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영광이다. 저희 영화를 미국 관객이 잘 모를 때 항상 저희 영화를 언급해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에게도 감사하다. 쿠엔틴 아이 러브 유”라고 말했다.

이미 지난 2019년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으며 전 세계 영화인들의 관심을 받은 영화 ‘기생충’은 이후에도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과 제73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영화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다.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작품상을 두고 ‘포드 V 페라리’ ‘아이리시맨’ ‘조조 래빗’ ‘조커’ ‘결혼 이야기’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작은 아씨들’ 등과 경합을 벌였다.

감독상에는 마틴 스코세이지(아이리시맨), 토드 필립스(조커), 샘 멘데스(1917), 쿠엔틴 타란티노(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헐리우드) 등 세계적인 명장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감독으로 자리매김했다.

투자배급사인 CJ ENM에 따르면 ‘기생충’은 이번 아카데미 시상식 전까지 57개 해외영화제에서 55개의 영화상을 받는 기염을 토했다. 트로피 개수만 80여개를 넘었다고 하니 그야 말로 전 세계 영화 관련 주요 행사를 휩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봉준호 감독, 제92회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감독상을 받고 객석의 마틴 스콜세지 감독을 가리키며 기뻐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로스앤젤레스=AP/뉴시스] 봉준호 감독이 9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돌비 극장에서 열리고 있는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감독상을 받고 객석의 마틴 스콜세지 감독을 가리키며 기뻐하고 있다. 봉준호 감독은 "할 수 있다면 트로피를 텍사스 전기톱으로 오등분 해 존경하는 감독 후보들과 나누고 싶다"라며 "내일 아침까지 마셔야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화 ‘기생충’을 향한 외신들의 보도도 호평 일색이었다. 아카데미 수상 예측 사이트 중 하나인 ‘골드더비’에서는 ‘기생충’이 감독상 예측 3위에 오르기도 했으며, 헐리우드 매체 ‘버라이어티’는 ‘1917’ ‘아이리시맨’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와 함께 ‘기생충’을 아카데미 최고상인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후보로 지목했다. 뿐만 아니라 이 매체는 “그동안 아카데미가 한국 영화를 무시해왔다”면서 “영화 ‘기생충’이 오스카에 발을 내디딘 첫 한국 영화로 역사를 만들었다”고 평하기도 했다.

일명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아카데미상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으로 전 세계 영화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시상 식이다. 1929년 제1회 아카데미상을 시작으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아카데미상은 올해로 92회째를 맞았으며,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상 수상의 영예를 안긴 시상식으로 영화 팬들에게 기억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