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이재정 의원실) ⓒ천지일보 2020.2.10
(제공: 이재정 의원실) ⓒ천지일보 2020.2.10

“20년간 낡은권력에 갇혀 변화·개혁 정체”

“1기 신도시가 겪고 있는 생활불편 해소”

“국민 체감할 소방 안전 서비스 변화 주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이 “우리 아이의 고향이자 저에게 제2의 고향인 안양, 우리 이웃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소중한 삶의 터전인 안양을 이제는 바꾸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을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이 의원은 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안양의 곳곳에서 만난 많은 시민 여러분으로부터 고착화된 선거구도와 특정인물의 장기집권의 틀을 깨고, 이제는 안양을 바꿔내자는 열망을 느꼈다. 이재정은 그 변화를 위한 필승카드”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1기 신도시가 겪는 각종 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한다”며 “동안을의 가능성을 가로막고 있는 안양교도소의 확실한 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대변인인 그는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차장,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 위원,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민주당 경기도당 선관위원장, 19대 대선 문재인 후보 선대위 대변인 등을 지냈다.

다음은 일문일답.

-출마의 변을 말씀해주십시오.

안양시 동안구을 선거구를 두고 누군가는 험지라고 표현합니다. 네 맞습니다. 동안을은 어려운 지역입니다. 무엇보다 변화 앞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온 지역입니다. 동안을은 지난 20년간 낡은권력에 갇혀 변화와 개혁을 위한 상상력이 정체되어 온 곳입니다.

저는 사법시험 합격 후 변호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래 안양에서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아 키우며 오래 전부터 안양시민 여러분의 이웃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고향이자 저 이재정에게는 제2의 고향인 안양, 우리 이웃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소중한 삶의 터전 안양을 이제는 바꾸고자 합니다. 변화를 기다리는 시민 여러분의 바람을 모아 더 좋은 안양,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한 도전을 이곳 안양시 동안구을 선거구에서 시작합니다. 검증된 새로움으로 준비된 변화를 일으키겠습니다.

-주요공약은 무엇입니까.

안양시 동안구을 선거구는 1기 신도시인 평촌신도시를 품고 있는 선거구입니다. 1기 신도시는 어느덧 조성 30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랜 시간이 지나왔지만, 지금껏 신도시라는 이유로, 여러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오히려 밀려나는 일이 반복돼 왔습니다. 이재정은 꼼꼼하고 섬세한 의정활동으로 1기 신도시가 겪고 있는 각종 생활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동안을의 가능성을 가로막고 있는 안양교도소의 확실한 이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부 여당의 장점을 십분 발휘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교도소 이전을 반드시 성사시키겠습니다. 교도소 이전 이후 부지 활용 방안은 정치인이 독단적으로 제시할 일이 아닙니다. 시민 여러분께 묻고, 함께 고민하며, 시민 여러분의 의견이 반영된 비전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은 권위나 지위가 아닙니다. 권위와 지위는 일하지 않습니다. 말로 일하지 않고 ‘일’로 일하겠습니다. 모두가 어려울 것이라 말했던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이루어 낸 경함과 실력으로, 제대로 일하겠습니다.

-당내 경선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은 무엇입니까.

안양시 동안구을 선거구의 유권자 여러분이 가장 원하는 것은 ‘변화’입니다. 안양의 곳곳에서 만난 많은 시민 여러분으로부터, 고착화된 선거구도와 특정 인물의 장기집권의 틀을 깨고, 이제는 안양을 바꿔내자는 열망을 느꼈습니다. 이재정은 그 변화를 위한 필승카드입니다. 언제나 최선을 다해 세대교체, 정치교체의 적임자임을 유권자 여러분께 보여드리겠습니다.

-국회의원이 될 경우 우선적으로 추진할 정책과 관심 분야는 무엇입니까.

저 이재정은 제20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자유로울 권리’를 최우선의 정책 목표로 삼아 의정활동에 임해 왔습니다. 이 목표는 앞으로도 가장 우선하는 가치로 변함없이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특히 ‘소방관 국가직 전환’에 있어서는 새로운 제도 시행 이후 정책 전환의 과도기를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소방 안전 서비스의 변화를 이끌겠습니다. 아울러 젊은 정치인으로서 미래세대를 위한 정치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와 취업, 결혼, 주거, 출산 등 청년문제 해결은 단지 한 세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에 그치지 않습니다. 청년이 우리의 희망이 되고, 국가 미래의 청사진을 함께 그릴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노력하겠습니다.

-지역구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입니까.

안양 시민 여러분의 자존심을 지켜드리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거짓되지 않고, 부끄럽지 않은 정치로 보답하겠습니다. 이재정을 통해, 이재정과 함께, 안양을 바꾸어 내고자 보내주시는 한 표 한 표의 진심을 가슴에 깊이 새기고, 그 선택이 결코 후회되지 않도록 행동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결단코 해내겠습니다. 검증된 새로움으로 준비된 변화를 일으키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