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천지일보DB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 ⓒ천지일보DB

북한 도발 가능성 대응… 중동 정세 논의도 예상

한미일 공조 복원… 김정은 답방 등 남북협력 협의 주목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 안보사령탑이 미국에서 머리를 맞댄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한미일 3국 간 안보 고위급 협의를 위해 7일 미국 방문 길에 올랐다.

이번 정 실장의 방미는 북한의 ‘충격적 실제행동’ 예고로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고 이란 군부의 실세 제거 작전으로 중동 정세가 악화하는 가운데 이뤄져서 주목된다.

정 실장은 이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하며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비핵화 협상을 통한 항구적인 평화정책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게 될 것 같다”고 방미 취지를 밝혔다. 그는 비공개로 방문할 계획이었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는 호르무즈 해협 파병 관련 논의도 있는지에 대해서 “여러 가지 다른 현안들에 대한 의견 논의도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정 실장은 8일 워싱턴D.C.에서 상대역인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함께 한미일 고위급 안보협의를 가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한미일 3자 협의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일 전원회의를 통해 ‘새로운 전략무기’를 거론하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재개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북한을 다시 협상장으로 끌기 위한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재추진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정 실장은 미국과 일본을 설득해 남북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가셈 솔레이마니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 암살로 인해 중동 정세가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이에 대한 상황 공유와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대해서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호르무즈 해협 파병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며 우리 정부로서는 파병을 하느냐 마느냐를 놓고 고심이 깊은 상황이다.

정 실장은 이처럼 한미일 안보 고위급 협의를 갖고 9일경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