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전기기능사,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시험 핵심이론 대비과정을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오는 10일과 13일 개강한다. 본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돼 있는 과정이며, 직장인이라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무료 학습이 가능하다.

전기기능사 국가기술자격증은 전기공사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의 첫 단계다. 설치된 전기시설을 유지·보수하는 인력과 전기제품을 제작하는 인력수요는 계속될 전망이며 새롭게 등장하는 신기술의 개발로 상위의 기술수준 습득이 요구되므로 꾸준한 자기개발을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기기능사 취업은 다른 기술직에 비해 취업이 빠르고 나이와 상관없이 자격증과 경력이 있다면 평생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기 기술 자격증·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전기기능사 비전공자도 응시할 수 있으며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경력 1년 이상이면 전기산업기사 응시도 가능하므로 현장직으로 기술자로서 근무를 하고 싶어 하는 지원자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도전하고 있는 직업이다. 또한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조선·자동차·항공·전기전자·방위산업체 등으로도 취업이 가능하다고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설명했다.

전기는 생산, 수송,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설비를 전기특성에 적합하게 시공돼야 안전하다. 이에 따라 전력시설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고 검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자격제도를 재정했다. 공사비의 적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하고 또한 공사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해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 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해 업무수행을 한다.

전기공사기사 자격증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필기시험과목은 ▲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전력공학 ▲전기기기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이며 실기시험과목은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이다. 관련학과의 범위가 넓으며, 전문대학 및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과, 전기설비과, 전기통신과 등이 관련학과다. 기타 자세한 인정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을 참조할 수 있다.

토픽코리아 자격증교육센터는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주택관리사, 직업상담사 2급, 관광통역안내사, 사회복지사 1급, 청소년상담사 2급‧3급, 임상심리사 2급, 드론자격증(필기), 경비지도사, 농산물품질관리사,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자격증 취득과정을 원격교육으로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다.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교육기관으로 항공승무원(스튜어디스)과정, 항공화물과정 국제공인자격증과 드론자격증(필기) 취득과정을 인터넷교육으로 근로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