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국론분열 방치” 비난 목소리 고민

檢수사·검찰개혁 여론 흐름 주시

북미 실무협상도 상황 관리 주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갈수록 세대결 양상으로 흘러가는 ‘광장 집회’를 바라보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야당은 국론분열의 책임을 물어 문 대통령이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기류다.

청와대는 5일 서초동에서 열린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에 대한 별다른 입장을 주말 동안 내놓지 않았다. 그렇지 않아도 진영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하지 않겠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 대통령과 청와대로선 세대결로 흘러가는 ‘광장 집회’에 대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을 경우, 국론분열을 방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건 고민 지점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5월 10일 취임사를 통해 “지금 제 머리는 통합과 공존의 새로운 세상을 열어갈 청사진으로 가득 차 있다”면서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국민 한 분 한 분도 우리의 국민으로 섬기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진영 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문 대통령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자유한국당은 “이 불행한 사태를 바로 잡아야 하는 것 역시 문 대통령의 역할”이라고 문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국민통합에 대한 메시지를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수사와 검찰개혁에 대한 여론을 주시하면서 민생·경제 현안을 챙기는 데 집중할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피해를 본 지역의 사고를 수습하는 동시에 11건의 확진 판정이 나온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을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은 경제 활력을 되살리기 위한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경제4단체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근로시간 단축과 규제완화 등 기업의 경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 실무협상이 결렬된 데 대해 청와대는 결렬 요인에 대해 면밀하게 파악하고 향후 상황 관리를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협상 결과를 보고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