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스티븐 비건(Stephen Biegun)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합동취재단) ⓒ천지일보 2019.5.10
[천지일보=강은영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스티븐 비건(Stephen Biegun)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합동취재단) ⓒ천지일보 2019.5.10

 

비건, 외교부·청와대·통일부와 연쇄 회동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에도 한국과 미국은 대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분위기다.

한국의 외교안보 분야 고위당국자들은 10일 비건 대표와 잇따라 만나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서로의 평가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한 자리에서 북한이 협상으로 복귀할 수 있는 문이 여전히 열려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잇따라 발사체를 쏘고 있지만, 단거리 발사체라는 점에서 아직은 대북협상 대화 기조를 위협할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단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예정됐던 약식회견을 취소하는 등 취재진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는 등 말을 아꼈다. 이는 북한에 잘못된 신호를 줄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비건 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도 강경화 장관과 함께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진지한 대화의 필요성을 공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비건 대표는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워킹그룹 회의 도중 별도 회동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했고, 청와대 예방에 이어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도 잇따라 만나 긴밀한 협력을 다졌다.

비건 대표는 이번 외교안보 고위당국자와 만남을 통해 한미 간 협력으로 남북 및 북미 대화를 조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처럼 한미가 신중한 대응 기조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게 동력을 이어온 북핵 협상판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대화로 계속 풀어가려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향후 계속된 추가 도발에 나선다면 한미가 대화 기조를 계속 유지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