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캡쳐. (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 캡쳐. (출처: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튜브)

“감정이입 해보면 얼마나 답답할까”

“선거제 개편, 바른미래당에겐 이익”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반대한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에게 “보수 정치권에서는 인정하고 존경하는 분 중의 한 분인데, 국가를 위한 결단을 해 주셔야 할 때가 아닌가 하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전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 방송에서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와 국회 상황과 패스트트랙 등에 대한 주제로 대화를 했다.

유 이사장은 “중도보수 정당을 성공시키면 우리나라에 좋지 않을까 기대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유 의원이 처음에 바른정당을 만들었을 때의 보수 혁신이라는 기치로 해나가면 능히 교섭단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 의원에 대해 “저와 동향이고 학연도 있다”며 “제가 보수 정치권에서 굉장히 인정하고 존경하는 분 중 한 분”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실제 유 의원은 유 이사장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2년 선배다.

또 유 의원이 현재 처한 정치적 상황에 대해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제가 ‘선거 안 나가고 정치 안 한다’고 해도 ‘(정치를) 할 거니까 저러는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 유 의원도 ‘이 길에서 끝까지 가서 성공하겠다’해도 자꾸 ‘한국당에 다시 가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자꾸 듣는다”며 “유 의원에 감정이입을 해보면 얼마나 답답할까 안타깝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옳은 선거제 개편안이라 해도 이렇게 게임의 룰을 밀어붙여 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유 의원의 논리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 제도는 바른미래당에 이익이라 찬성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이익 되는 일을 발로 차 버리고 있는데 보통 정치인이 어지간히 훌륭한 경우 아니면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