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 표지. (출처: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천지일보 2019.4.1
도서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 표지. (출처: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천지일보 2019.4.1

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위원회

도서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 펴내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가족이나 친지의 중대사로 이웃 종교의 예식에 참석할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합니까?”

“길일을 받아 이사나 혼인을 하는 것은 신앙에 위배됩니까?”

“‘전생에 무슨 업보를 쌓아서’라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삼우 미사는 유교 관습입니까?”

“무슬림은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생각합니까?”

“모든 종교 진리의 가르침은 같습니까?”

다종교 사회인 한국에서 천주교 신자들이 하는 질문들에 천주교회가 95가지 질문과 답을 엮어 책을 펴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위원회(위원장 김희중 대주교)는 책 ‘한국 천주교와 이웃 종교’를 펴냈다고 1일 밝혔다. 한국 천주교 신자들이 한국 사회의 종교 문화를 이해하고 이웃 종교인들과 대화하며 공존하는 법을 95개 문답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은 먼저 다종교 현상과 종교 간 대화에 대한 교회 가르침을 통해 원리를 제시하고, 다종교 상황에서 가톨릭 신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가정생활을 중심으로 개관한다.

또한 한국 사회의 이웃 종교들을 민간 신앙과 무속, 불교, 유교, 도교, 이슬람교로 나눠 각 종교에서 유래한 문화와 관습들을 가톨릭 교리의 기준으로 식별하고 일상과 사회생활에서 이웃 종교를 접하게 되는 구체적 사례와 해설들을 실었다. 신자들이 이웃 종교에 관하여 알고 가톨릭 신앙을 거스르지 않으며 그들과 대화하고 협력하는 자세와 실천법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책은 종교 간 대화의 개념과 선익을 설명하고, 사형 제도 폐지, 생태 환경 보호, 이주민과 난민 등 한국의 여러 종교가 함께하는 사회 정의 실천 활동과 그 교리적 근거도 소개한다.

말미에는 천주교 성당, 개신교 교회당, 불교 사찰과 법당, 원불교 교당, 이슬람교 성원 등 각 종교의 예배소 해설을 첨부해 이웃 종교를 방문할 때 예배소의 구조와 의미를 이해하고 예절을 지키도록 돕는다.

본문 앞에는 참고 문헌 출처들이 따로 정리되어 있다. 각 문답마다 해설의 핵심을 요약하는 성경 구절이나 가톨릭 교회 교리서 조문, 교황과 교황청 문헌 본문도 인용됐다.

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 위원회 위원장 김희중 대주교는 서문을 통해 여러 종교가 공존하는 우리 사회에서 신자들이 “교회의 가르침을 복음의 빛으로 식별하며 상대를 존중하는 가운데 평화로운 사회를 함께 이룩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며 “한국 천주교 신자들이 이웃 종교에 대한 이해를 넓혀 같은 신앙을 고백하지 않는 이들에게도 참 좋은 이웃이 돼주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