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쏟아진 의혹에 ‘버티지 못해’

靑 인사검증 실패 인정 기류

다른 후보자 사퇴 요구 여전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주말임에도 각종 의혹이 제기된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고 전했다.

인사청문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맞지 않아 결국 지명 철회하겠다는 것이다. 또 브리핑 30분 전에는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직접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들어 야권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같이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를 지명 철회한 것은 그만큼 큰 정치적 부담감이 실렸다는 평가도 나온다.

그동안 낙마한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은 모두 강한 반발에 이기지 못해 사퇴하는 형식을 취했다.

이와 달리 이번 사태는 청와대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한 것이다. 결국 그동안 문 정부를 둘러싸고 있던 부실 인사검증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과 동시에 청와대가 논란 중인 후보자를 안고 가기 어렵다는 정치적인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두 후보자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이 정부의 국정철학과 배치된다는 점이 가장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여당은 그동안 항상 ‘지난 이명박근혜 정부와는 다르다’라며 적폐청산을 주장하며 인사 5대 원칙을 내세웠다. 하지만 최 후보자의 경우 부동산 투기와 자녀 편법 증여 의혹이 짙어지면서 부동산 정책 주무부처인 국토부 장관직을 맡을 수 있느냐는 비판을 벗어날 수 없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의 입 역할을 하는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이 고가건물 매입 논란으로 자진 사퇴하면서 최 후보자의 임명 강행을 더욱 어렵게 만든 요인 중 하나로 꼽혔다.

자진 사퇴한 조 후보자 역시 청문회 과정에서 외유성 출장 의혹을 집중적으로 추궁당했다.

청와대는 결국 최근 일부 여론조사들에서 국정지지율이 끊임없이 하락하는 가운데 두 장관 후보자까지 무리하게 임명강행할 경우 더 큰 압박을 받을 것이란 판단을 내린 것이다.

윤 수석은 브리핑에서 “청와대 인사검증은 공적 기록과 세평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다”며 “한층 높아진 국민의 기준과 기대에 부합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는 야권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다만 두 장관 후보자가 물러났음에도 다른 장관 후보자들을 향한 사퇴 요구가 끊이지 않는다는 점은 청와대에 계속 부담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