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절사다리차의 경사식 구조대를 활용한 훈련. (제공: 서울중부소방서)
굴절사다리차의 경사식 구조대를 활용한 훈련. (제공: 서울중부소방서)

관(官)소방 위주의 훈련 아닌 우리은행 주도 자발적 훈련 실시

실제 상황 동일하게 출동해 정보전달과 임무중심의 팀워크 형성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최근 발생하는 고층건축물의 화재 유형은 이전 단층건축물에서의 화재양상과 달리 전력차단으로 인한 대피 중 사상자 발생 등 복합적형태의 재난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서울의 경우 다양화되는 고층건축물에 다중이용시설 등의 밀집 및 많은 인구유입으로 인해 대형재난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재산, 인명피해 우려도 높다.

이에 서울 중부소방서와 우리은행에서는 ‘고층건축물 재난대비훈련(민방위 훈련)’을 20일 오후 1시 55분에 우리은행 본점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훈련에서는 ▲재난 발생초기 건물 관계자의 초기대응 ▲우리은행 본점 비상대비 계획에 의거한 전체 직원 대피훈련(6층에서 굴절사다리차의 경사식 구조대를 활용한 대피 포함) ▲훈련 유관기관의 임무와 역할수행 등을 점검해 실제 재난발생에 대비할 계획이다.

또한 훈련초기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병행실시를 통해 시민의 자발적 양보의무에 대한 범국민공감대 형성을 진행한다. 훈련종료 후에는 실습위주의 심폐소생술(CPR) 및 소화기 교육 등 소방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우리은행에서 중부소방서로 훈련을 요청해 실시하는 관계로 관(官)소방 위주의 훈련이 아닌 우리은행이 자체적으로 작성한 대피 시나리오에 의한 훈련을 중점적으로 실시하되, 사전 시나리오에 의한 예행연습이나 훈련장소 인근 소방차 배치 등을 하지 않고 시나리오 없는 실제와 같은 훈련으로 진행하게 되며 7개 기관 774명의 인력(우리은행 700여명)과 차량 등 12대의 장비가 동원된다.

이웅기 중부소방서장은 “재난상황 발생 시 건물관계자의 초기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은행에서 자발적으로 훈련을 실시하고자 소방서에 요청한 만큼 금번 훈련을 통해 우리은행 관계자 및 전직원의 재난대응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발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