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오른쪽)이 자유한국당 소속 5.18 망언 의원들의 제명을 촉구하는 구호를 노트북에 붙여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윤리특별위원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오른쪽)이 자유한국당 소속 5.18 망언 의원들의 제명을 촉구하는 구호를 노트북에 붙여놓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박명재 “원만하게 의사결정”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국회 윤리위원회가 7일 상정된 21건의 징계건 중 18건을 자문위에 자문 의뢰했다.

이날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윤리위는 5.18 폄훼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징계안을 비롯한 재판청탁 의혹의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의 무소속 손혜원 의원, 미국 출장 중 스트립바 출입 의혹의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재정정보 유출 의혹을 받는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 용산 참사 당시 과잉진압 부인 논란의 한국당 김석기 의원 등의 21건의 징계안을 상정했다.

윤리위원장을 맡은 한국당 박명재 의원은 “3당 간사 간 합의된 대로 21건 중 2건은 종결 처리했다”며 “민주당 표창원 의원 건은 심사소위에 빨리 진행하고 나머지 16건은 윤리심사 자문위에 4월 9일까지 자문을 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만 우리가 18건을 자문위에 의뢰하면서 사안이 시급하거나 중대성이 있는 경우엔 합리적인 것을 요청하는 부대 의견을 달았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에선 5.18 망언 관련 징계 대상자, 한국당은 손혜원 비롯해서 (징계 대상이) 다르므로 무엇이 중요한지는 윤리심의자문위가 판단하도록 맡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오늘 윤리위원 18명이 다 참석했다. 윤리위원들이 국민 눈높이에서 중요성 역할 사안에 스스로 느끼고 있다”면서 “5.18 관련해선 민주당에서 (징계) 타당성을 피력했다. 일부 의원은 손혜원 의원에 대해서도 말했다. 원만하게 의사결정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윤리위 소속 민주당 측 의원들은 전체회의에 앞서 ‘5.18 망언 의원 제명!’이라는 피켓을 붙이며 시작부터 한국당 의원들과 파열음을 냈다.

하지만 이후 여야 간 합의로 피켓을 내리고 회의를 진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