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 (출처: 연합뉴스)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신임 주중대사로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주일대사 후보에는 남관표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이, 주러대사에는 이석배 주 블라디보스톡 총영사가 내정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 1기 4강 대사 가운데 조윤제 주미대사만 유임되고 나머지는 모두 교체되는 셈이다.

4강 대사(주미·주중·주일·주러)는 대통령 측근이나 핵심 실세 등이 발탁돼온 관행이 있다. 특히 장 전 실장의 경우 경제학자 출신으로 대중 외교 현안을 다룬 경험이 거의 없음에도 주중대사로 내정된데는 그만큼 대통령의 신임이 두텁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

다만 장 전 실장은 초대 정책실장을 지내면서 현 정부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방문교수와 자문위원 등으로 중국과 인연을 맺어 중국에 대한 나름의 식견과 네트워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인민대와 복단대에서 교환 교수를 지냈으며 중국의 증권감독관리위원회 국제자문위원을 8년간 역임한 바 있다.

남 전 차장은 안보실 2차장으로 근무하면서 한일 간 민감한 이슈를 다뤘고 외교부 근무시절 조약 업무를 오래 담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한일 청구권협상의 해석 등 최근 한일 간 문제를 안정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총영사는 주러시아 공사와 참사관, 주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를 지낸 러시아 외교통으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갖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