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민선 7기 2년차를 맞아 새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 2019.1.22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민선 7기 2년차를 맞아 새해 포부를 밝히고 있다. (제공: 충남도) ⓒ천지일보 2019.1.22 

복지·경제 선순환, 행복한 충남
충남 경제발전전략 마련, 추진
충남형 역세권 창업 벨트 지원
컨트롤타워 구축 ‘충남복지재단’

[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새로운 각오로 본격적인 도정 운영으로 더 행복한 충남을 만들겠습니다. 민선 7기 2년 차인 올해는 도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질 현안 해결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민선 7기의 본격적인 실천이 이뤄지는 해가 될 것입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민선 7기 2년차를 맞아 새해 포부를 이같이 밝혔다.

올해 도정 운영 방향에 대해 그는 “3대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을 더욱 내실 있게 다지고 기업하기 좋은 충남으로 복지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충남을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지난해 역점 추진한 4대 과제인 ‘아이 키우기 좋은, 어르신이 행복한, 더불어 잘 사는, 기업하기 좋은 충남’을 보완·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핵심과제로는 ▲새롭게 성장하는 충남 ▲여유롭고 풍요로운 충남 ▲지속 가능하고 쾌적한 충남 ▲고르게 발전하는 충남 등이다. 양 지사는 “4개 핵심과제의 추진으로 도민 모두의 삶이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충남도의 주요 현안 과제를 6개로 묶어 도민 여러분과 함께 추진할 것”이라며 “먼저 실천형 핵심전략인 ‘충남 경제발전전략’을 마련해 현재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충남 경제발전전략을 통해 급변하는 경제 상황에 대비한 경제 정책 방향을 새로이 설정하고 10년 후를 대비하는 지역 중심 중장기 경제 전략의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창업 지원을 위해 현재 충남 도내 곳곳에 분산배치 돼있는 창업지원 기능을 천안아산역세권 중심으로 벨트화해 주요 전철역을 중심으로 ‘충남형 역세권 창업 벨트’를 통해 효과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했다. 지난해 발굴한 미래사업으로 안 종축장 이전부지에 4차 산업혁명 혁신 밸리 조성, 환황해권 거점항만인 대산항을 특화 발전시킨다는 계획도 구체적으로 구현할 생각이다.

그는 “충남도 내 7개 연안 인접 시군과 서해안 해양관광벨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태안~당진 고속도로 및 보령과 조치원을 잇는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을 추진하겠다”며 “장항 국가산단을 거점으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부남호 역간척을 통해 친환경 해양 생태 도시를 조성해 충남의 미래 먹거리 산업의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양 지사는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올해 정부 예산에 들어간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사업을 필두로 굴뚝 없는 공장이라 불리는 관광산업 발전 기반을 마련하고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를 기념하는 도 차원의 사업 추진, 2020년 계룡군 문화엑스포를 차질없이 준비할 것”이라며 “2022년 보령 해양머드박람회 추진 등 앞으로 충남 관광산업을 종합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충남관광공사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양 지사는 “복지정책과 양성평등 확산을 위해 사회 양극화의 심화와 지역공동체의 붕괴로 인해 복지 수요가 늘어나고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어 ‘충남 복지재단’을 설립해 복지 정책에 대한 조사·분석 및 연구개발과 사회복지 서비스의 품질관리 등 복지의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가칭 충남 여성 가족플라자를 건립해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와 평등문화 확산, 경력 단절 여성 등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양 지사는 “올해 충남 도정의 최대 현안이라고 할 수 있는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 및 10개 이상의 국가 공공기관 이전 유치를 위해 TF 팀을 구성해 면밀히 대응 중”이라며 “지역주민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중앙정부 및 다른 시도와도 협의와 설득을 이어갈 것”이라며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공공기관이 반드시 유치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