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 2019년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사업주 훈련과정 국비전액지원 100% 무료 교육과정 온라인 수강생을 상시 선발한다고 15일 밝혔다.

신청대상은 최소 1인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모든 업체가 대상이다. 다만 사업의 규모 및 산업의 특성에 따라 고용보험료를 납부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적용되지 않는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시험대비 강의는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 규정에 의해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는 사업장의 사업주가 재직 중인 소속 근로자의 직무능력 개발 및 향상에 의해 노동부장관이 지정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시설에서 개설한 과정교육을 이수하게 한 경우, 훈련비의 일부를 지원(환급)하는 교육과정이다”며 “교육과정은 온라인수업으로 진행되며 시간 및 장소에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도 어렵지만 이후 전기(산업)기사 실기 또한 평균 합격률이 26.2%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최종 합격하려면 전문 강사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해당 자격증을 준비 중이나 학습방향을 잡지 못하거나 자격증 공부를 오래 혼자하고 있는 사람들, 단시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합리적인 전기사용 및 전기로 인한 재해방지 제반 환경을 조성해 안전성을 높이고자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제도다.

응시자격(자격요건)을 갖추고 전기기사 및 전기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기사업법 등 여러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 시 전기 분야 취업과 승진에 유리하고 공무원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고소득 연봉 및 전기에너지 관련분야, 관리직 진출에 유리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고용보험 가입 재직자의 경우 고용노동부 근로자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을 통해 전액 100% 무료로 수강 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시간 및 장소에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못한 근로자도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다.

고용보험 의무가입 대상이지만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중소기업 또는 비정규직 근로자들도 직업훈련포털에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으며, 듣고 싶은 훈련과정도 검색할 수 있다. 훈련비는 1인당 연 150만원(5년간 225만원 한도)까지 지원하며 한번 발급된 내일배움카드는 최대 3년까지 활용할 수 있다.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 관계자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기업에 취업이나 이직 시 우대하며 한국전력공사, 한전KDN, 한국KCA 등 공기업 및 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이 있어 인기가 많은 자격증이다”며 “가격이 부담돼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지 못하거나 고민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사업주 국비전액지원 100% 무료 교육과정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전기(산업)기사 강의를 오픈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토픽교육센터에서는 영유아교사 법정교육 과정, 기업인의 필수 법정교육, IATA(국제항공운송협회)의 항공물류(Cargo Introductory Course) 국제공인자격증을 사업주 훈련과정 국비전액지원 취득과정을 인터넷강의로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