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C&그룹이 잇단 인수합병(M&A)을 통한 성장기와 무리한 사업확장에 따른 쇠락기에 `로비스트'로 활용하기 위해 영입한 것으로 추정되는 인사들의 면면에 관심이 쏠린다.

26일 검찰과 업계에 따르면 임병석 C&그룹 회장은 2006~2007년 당시 활황이었던 조선업에 진출해 사세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금융권과 정치권에 줄을 댈 수 있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고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룹 로비스트로 활동했을 가능성이 큰 대표적인 인물로 우선 2006년 그룹 내 패션ㆍ레저계열 총괄 부회장직에 영입된 임모(66)씨가 꼽힌다.

전남 목포 출신으로 한 대기업 계열사의 대표이사 사장까지 지낸 임씨는 30여년간 기업체에 몸담으면서 쌓은 재계 및 정관계 인맥이 1천여명에 달한다는 소문이 나돌 만큼 '재계의 마당발'로 통한다.

검찰이 일찌감치 그를 임 회장의 지시에 따라 정관계 로비를 전담한 '로비 창구'로 지목하고 소환통보를 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사세 확장기에 C&그룹에 둥지를 튼 금융계 인맥도 눈에 띈다. 우리은행에서 고위 간부를 지내다 2005~2006년 C&우방 상무와 감사로 각각 입사한 김모(60)씨와 이모(60)씨가 대표적인 사례.

C&그룹의 주거래은행 지위를 가진 우리은행이 2006년 말부터 2008년 초까지 그룹 전체 금융권 여신의 20%에 가까운 2천200억여원을 집중적으로 대출하는 과정에 이들이 모종의 역할을 했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모 증권사 이사 출신인 정모(47)씨도 임 회장이 금융권으로부터 사업 자금을 끌어오고자 데려온 로비스트로 거론된다.

정씨는 C&그룹이 전남 목포에 조선소를 짓기 시작한 2007년 영입돼 C&선박금융과 C&우방 대표이사 사장을 거쳐 2008년에는 C&그룹의 자금 관리를 책임진 재무총괄 사장(CFO)으로 발탁됐다.

그러나 그룹 내에서는 그가 조선소 건설 자금 마련을 위한 대출을 성사시키지 못한 채 최근 이전에 재직했던 증권사 임원으로 복귀하면서 '실패한 로비스트'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들을 포함해 C&그룹이 사세 확장기인 2002년부터 작년까지 경제부처 관료를 비롯한 금융권에서 영입한 인사만 2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치권 출신으로는 1990년대 당시 야권 중진 의원의 보좌관과 야당의 대표 특보 등을 거치며 두터운 정치인 인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김모(42)씨의 이름이 세간의 입에 오르내린다.

김씨는 총선 예비후보로 나섰다가 경선에서 떨어진 뒤 잠시 정치계에서 발을 뗀 2005년부터 2년간 C&우방에서 지역담당 이사로 재직했으며, 이후 다시 정치권으로 복귀했다.

C&그룹은 무리한 차입경영에 따른 자금 압박으로 존망의 갈림길에 선 2008년 금융감독원장을 지낸 이모씨를 자문역으로 영입하기도 했는데, 당시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이씨를 통해 '구명로비'를 하려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았다.

일각에서는 임 회장이 이러한 외부인사 영입 노력과 함께 정ㆍ관계의 유력 인사가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나주 임씨 종친회를 통해 직접 로비활동을 했다는 주장도 나온다.

C&그룹의 한 전직 임원은 "조선업에 뛰어든 2006년 이후 다양한 경력을 가진 외부 인사를 대거 기용했는데 이들을 로비스트로 활용했다는 소문이 그룹내에 파다했다"며 "그러나 당사자 대부분이 이를 부인해 정확한 영입 목적은 여전히 베일에 싸인 상태"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