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아파트 단지. ⓒ천지일보DB
서울 서초구 아파트 단지. ⓒ천지일보DB

주택산업硏 ‘올 주택시장 전망’

지방은 내년도 여전한 하락세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주택산업연구원이 29일 내년 서울 주택가격 상승폭이 1.1%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주택산업연구원은 이날 내놓은 ‘2019년 주택시장 전망’에서 “서울 주택가격은 올해 대비 상승 폭이 크게 둔화하나 잠재된 상승압력요인으로 매매 가격이 1.1%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올해 연간 상승분 추정치의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주택 중 아파트 상승률은 1.6%로 예측됐다. 올해 연간 서울 주택 상승률 추정치는 6.2%, 아파트는 8.6%다. 또한 전국 주택 매매 가격은 서울의 상승 폭 둔화, 경기도와 지방의 하락세 지속 등의 요인으로 0.4%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전국 주택 매매 가격 상승률은 1.1%(추정치)이다. 수도권(서울 포함)은 0.2% 오르지만, 지방이 0.9% 떨어지면서 하락 전환하는 것이다. 전셋값은 서울이 0.3% 오르지만 전국적으로 1.0% 하락하는 등 매매 가격과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원은 올해 주택시장에 대해 “서울 아파트 가격 급등과 단독주택 가격 상승이 전국 주택가격을 견인한 해였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정부의 규제 강화 의지 재확인, 놓쳐버린 지방 주택시장 관리의 골든타임, 대출제약 강화에 따른 자산가구과 비자산가구의 주택구매 여력 차별화, 주택시장의 초양극화·국지화가 진행되면서 정부와 민간의 갈등대립이 있었던 해였다”고 평가했다.

내년엔 아파트 가격 하락폭이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단독주택 가격 상승세가 이를 상쇄하기 때문에 체감되는 전국 주택가격 하락 수준은 낮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지방에 대해선 “수급조정에 따른 하방압력, 지역 기반산업의 꾸준한 침체, 아파트 전셋값의 하락 등의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집중적인 모니터링과 정책역량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주택공급과 관련해 올해보다 10~20%가량 감소해 인허가 48만 9000호, 착공 38만호, 분양 22만 5000호, 준공 52만 1000호 수준일 것으로 예상했다.

연구원은 내년 주택시장에 영향을 줄 5대 변수로 ▲주택 관련 대출 규제 ▲금리 ▲공급량 ▲가계부채 ▲입주량 등을 꼽았다.

연구원 관계자는 “내년 주택시장 변곡점은 서울 주택가격 변동성 확대 위험과 금리 인상이 소비자 부담으로 가중되는 시점이 될 수 있는 만큼 안정적인 서울 주택시장 관리와 꾸준한 서울 주택 공급, 경제 상황을 고려한 합리적 수준의 금리 인상 정책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