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상징물연구가 김원길
국가상징물연구가 김원길

지난달 18일 국기태권도가 법적 국가상징물로 국기태극기에 이어 두번째로 제정됐다. 이 개정안은 국회의원 2/3가 넘는 225명이 공동발의로 20대 국회에서 가장 많이 참여는 국가상징물 통합법 제정에도 청신호다.

국가상징물은 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 사상이 스며들어 국민합의로 그림·문자·도형 등으로 나타낸 ‘공식적인 징표’이다. 그 나라 국민이면 친밀로 누구나 공감해 하나가 되는 ‘최고의 영속적인 가치’다. 외면적으로는 국가를 알리고 내면적으로는 국민통합의 구심점으로 사회의 도덕적 혼란을 예방한다.

국민통합은 ‘화합과 조화를 기초로 한 규범적 사회통합’을 지향해 사회의 도덕적 혼란방지와 문화의 지속성 보장으로 ‘국가의 영속성’을 도모한다. 기본취지인 국가이미지 제고와 국민통합의 최고 구현방안으로 인간본능 7개 학문의 7대 국가상징물을 다음과 같이 나열해 본다.

인간 본능은 좋아하고 생각하고 노래하고 겨루고 즐기고 그리며 이루는 존재로 생물 철학 음악 체육 문화 미술 건축 등 7개 학문이다. 국가상징물을 7개 학문으로 분류해 지정하면 학문별 목적을 통해 최종목표에 이룬다. 학문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7대 국가상징물을 제시하면 국화무궁화(생물) 국기태극기(철학) 국가애국가(음악) 국기태권도(체육) 국어한국어(문화) 국장해륙국(미술) 국물선통상(건축)으로 정할 수 있다.

첫째, 무궁화는 단군신화 이전부터 문헌에 한반도 자생과 통꽃이라 민족의 통합을 상징한다.

둘째, 태극기는 민족의 흰색바탕에 태극의 천지창조, 4괘의 우주만물 중 자유민주를 상징한다.

셋째, 애국가는 4계절을 오선지 4개에 살기 좋은 화려강산 가사 노래로 나라사랑을 상징한다.

넷째, 태권도는 모든 운동의 기초로 국민의 건전한 정신과 심신단련으로 국력을 상징한다. 다섯째, 한국어는 세계문화의 하나로 한식 한복 한옥 K팜 드라마 등 최고의 한류를 상징한다.

여섯째, 해륙국은 동북아에 위치한 해양대륙국가로 동서양 중앙이자 세계의 중심을 상징한다.

일곱째, 선통상은 잘사는 통일국가의 선진통일상으로 대륙과 해양을 넘어 우주로를 상징한다.

이처럼 7가지 중 무궁화 태극기 애국가 나라문장 4가지는 기존상징물이고, 나머지 3가지는 남북 공동체 태권도 한국어 선통상으로 통일상징물이다. 이는 좋아하는 무궁화, 자유민주의 태극기, 나라사랑의 애국가, 국가방위의 태권도, 최고한류의 한국어, 세계중심의 해륙국, 선진통일의 선통상 지정은 국민의 최고 구심점이다.

또 국가정통성과 정체성, 애국심과 국력, 한류와 경제력, 미래희망으로 민족화 건국화 산업화 세계화 국격화 민주화 선진화는 국민통합과 국가발전 시너지가 된다. 행사활용은 국화장식,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국력과시와 한류 자랑, 세계중심과 선진통일의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민통합의 구심점의 표상이다.

세계 유일한 분단 대한민국이 학문별 목적을 통해 국가의 최고목표인 평화통일의 달성과 지속이다. 또 세계 국가상징물 지정을 선도해 각국이 추구하는 목표달성의 지름길로 대한민국의 자부심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우수한 민족의 자긍심과 세계를 선도할 국가상징물 지정을 인간 본능의 7개 학문 활용한 법제화를 국회와 정부에 제기한다. 이를 통해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잘사는 영원한 통일국가를 염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