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GP(감시초소) 11개씩을 시범철수하기로 하면서 군이 철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우리 군이 굴삭기를 이용해 GP를 철거하는 모습 (제공: 국방부)
남북한이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GP(감시초소) 11개씩을 시범철수하기로 하면서 군이 철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우리 군이 굴삭기를 이용해 GP를 철거하는 모습 (제공: 국방부)

동해안 고성 GP는 상징성 고려 보존
김용우 육군총장 “군사합의 이행… 군사대비는 철저히”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남북한이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GP(감시초소) 11개씩을 시범철수하기로 하면서 군이 철거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12일 국방부 등은 시범철수 대상인 GP 11곳의 병력과 장비를 모두 철수하면서 시설물 철거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육군은 이달 말까지 GP 10곳에 대한 철거를 완료할 계획이다. 애초 폭파 방식으로 철거 작업을 진행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비무장지대(DMZ) 환경 보존과 안전 등을 고려해 굴착기를 이용해 시설물을 제거하기로 했다.

남북한은 시설물 철거가 끝나면 12월부터 GP 철수에 대한 상호검증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시범철수 11곳 중 1953년 정전협정 체결 후 최초로 설치된 동해안GP는 역사적 상징성을 고려해 보존하기로 했다. 북한도 중부전선에 위치한 1개 GP는 남기기로 했다.

육군은 지난달 1일부터 태스크포스(TF)를 꾸려, 한반도 평화구축을 위한 남북 군사합의 이행에 따른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해 운용하고 있다.

군은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감시초소 철수와 미래 안보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은 GP 철거 첫날 강원도 철원지역을 방문해 “GP의 불가역적 파괴는 남북 간 우발적 충돌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가장 가시적이고 상징적인 조치”라며 “군은 남북 간 군사합의를 성실히 이행해 정부의 군사적 긴장완화와 신뢰구축 조치를 확고히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장은 또한 “GP 철수·파괴에 따라 감시·경계 등 군사대비태세에 공백이 없도록 보완대책을 철저히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