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 (제공: 경남도의회) ⓒ천지일보 2018.10.16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 (제공: 경남도의회) ⓒ천지일보 2018.10.16

민원해결위원회 체계적 운영
“의회사무처 조직 강화할 것”
“입법·정책 인력 확보하겠다”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의회사무처 조직을 강화해 도민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의회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의장은 15일 100일 인터뷰에서 “오는 11월 경남도의 조직개편 시기에 맞춰 도의회도 조직과 역할에 변화를 꾀할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의회사무처 조직과 기능 확대·개편’이 중점적인 공약이라는 김 의장은 “우선 민원해결위원회를 만들어 다양한 민원을 도의회 중심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광역의원은 국회의원과 달리 현행 법 체계상 유급 보좌관을 둘 수 없어 한해 약 15조원에 달하는 도청과 도교육청의 예산안 심사나 조례안을 비롯한 각종 안건 처리, 민원해결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보다 심도 깊은 예산심의 및 조례제정 등을 위해 상임위원회별로 최소한의 입법·정책 지원인력을 확보하면 도민을 위한 생활의정 지원이 가능하다”면서 “의회사무처의 조직과 인력도 확대해 의회홍보 기능과 민원해결 기능 강화와 원활한 의정 지원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인터뷰에서 김 의장은 “도의원들이 선거 때 내놓은 공약을 도의회 전체의 목소리로 실현할 수 있도록 추진 조직도를 구성 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민원해결위원회를 의사담당관실에 설치해 고질적인 민원에 대해 민원인, 지역구 의원, 해당 상임위원회 의원, 집행부 담당 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를 통해 민원을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취임 초기지만 이행한 공약이나 성과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지난 8월 28일에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와 출자·출연 기관장 인사검증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출자·출연기관장 임명에 대한 대도민 신뢰를 확보하고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유능한 인재를 임명함으로써 책임있고 안정적인 기관 운영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경남도의 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 총 13곳 중 우선적으로 전체자본금 규모가 100억원 이상인 6곳에 대해 협약 체결을 도입해 향후 양 기관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서로 협의해 인사검증 기관을 추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김 의장은 “인사권이 집행부에 있다 보니 적재적소에 필요한 직원을 배치하고 보다 적극적인 의정활동 지원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라며 “각종 사업들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수반되는 예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이같은 부분에 대해 도 집행부와의 업무 조율이 필수적이므로 향후 집행부와 지속적으로 활발하고 깊이 있는 논의를 통해 이견을 좁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중앙정부에 바라는 점으로 그는 “지방의회가 집행부를 감시·견제하는 기관으로 지위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현행 지방자치법의 의회 관련 법령 강화를 바란다. 지방자치가 강화되기 위해 지방의회 기능 강화해야 한다”면서 “지방의원 보좌관제와 사무처 소속직원 인사권 독립 등 지방자치법의 의회 관련 법령을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도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와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약 추진을 위해 김 의장은 “각 전문위원실에서 의원들의 공약을 취합해 위원회에 제출하면 도의회에서 종합적인 검토절차를 거쳐 특정분야 치중을 방지하는 등 도민을 위한 효율적인 추진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며 “홍보기능도 한층 강화해 도민들께 더욱 가까이 다가서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정책이 생산되고 결정되는 과정에서 도민들이 공감을 얻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며 “지방의회는 도정 전반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가는 공동운명체이므로 경남발전을 위해서 집행부와 상호보완적으로 경쟁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기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