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군사부분 합의서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 YTN 영상 캡처)
19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남북정상회담 군사부분 합의서에 서명하고 있다. (출처: YTN 영상 캡처)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 실태를 점검하는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위원장직에 차관급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는 정부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23일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구성을 위해 조만간 북측과 실무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며 “현재 차관급을 공동 위원장으로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군사분야 합의서에는 군사 당국과 정부 당국이 함께 이행하고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며 “앞으로 합의할 군사적 신뢰구축 방안에서도 정부 부처가 나서야 할 일들이 많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우리 측 국방부 차관과 함께 공동위원장으로 활동할 북한 측 인사로는 북한 인민무력성 부상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남북은 앞서 3차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군사부분 합의서에서 ‘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서의 이행 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군사합의서는 대규모 군사훈련 및 무력증강, 다양한 형태의 봉쇄·차단 및 항행 방해 문제, 상대방에 대한 정찰행위 중지 등도 위원회를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

또 북측과 매번 의견충돌하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의 평화수역 및 시범적 공동어로구역 등 구체적인 범위도 협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