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임실군 등 동물장묘시설 2개소 선정

불법매립 등 환경오염 예방과 장묘문화 확산

[천지일보 전북=이영지 기자] 전라북도 임실군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올해 최초로 공모하는 2018년 공공동물장묘시설 설치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공공으로는 전국 1호의 동물장묘시설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6월 26일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국 2개소 개소당 50억(국비 15억 지원) 규모로 공모를 진행했다.

전북도는 임실군이 이 사업 공모에 참여해 서류심사와 지난 17일 현지실사 및 24일 발표평가 등 절차를 거쳐 30일 임실군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이번 임실군의 공공동물장묘시설 유치의 성공전략으로 ▲임실 오수의 오수의 견 설화 정신을 바탕으로 한 문화적 기반과 ▲전국 최초의 반려동물 관련 오수의견 관광지 ▲반려견 놀이터 등 인프라와 임실군의 행정 의지의 결과라고 꼽았다.

전북도는 오수 공공동물장묘시설은 앞으로 사업비 50억원을 활용해 지역문화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오수만의 특화된 스토리텔링으로 단순히 동물을 화장하는 시설이 아니라 ‘Memorial park’로서 납골당과 수목장이라는 추모공간 조성을 통해 반려견을 잃은 가족들의 마음을 어루만져 또다시 찾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공공동물장묘시설과 연계해 인근 오수의 견 관광지에 앞으로 ▲반려동물 산책 정원 ▲야외캠핑장 ▲체험센터 등 원스톱 반려동물 테마파크를 조성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오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이번 임실군의 전국 1호 공공동물장묘시설 선정은 도내 반려동물 소유자의 장례비 부담을 완화하고, 불법 매립·소각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며 “임실군은 민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앞으로 도내 유실·유기동물 사체처리 등 공익적 기능 임무를 수행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은 반려동물 양육인구 1000만 시대를 돌파하면서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는 반면 동물화장시설을 통한 사체 처리비율은 낮은 수준을 밑돌고 있다. 매년 전국 약 68만 8000마리의 동물 사체가 발생하며 대부분 쓰레기봉투를 이용해 폐기 또는 불법매립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임실군의 공공동물장묘시설 유치는 불법매립으로 인한 환경오염이라는 사회적 문제의 예방과 도내 성숙한 반려동물 장례 문화 확산과 함께 침체한 동부권의 지역균형 발전의 측면에서 사업의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