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총회서 결의…시 조직개편안은 통과될 듯

(서울=연합뉴스) 서울시의회 민주당측은 7일 서울광장에서 집회 등을 허용하는 내용의 서울광장 조례 개정안을 재의결하기로 결의했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은 이날 오후 시의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오세훈 시장이 서울광장 조례 개정안을 재의 요구한 것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뜻을 모았다.

시의회는 서울광장에서 사실상 금지됐던 집회ㆍ시위를 허용하고 광장 사용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하는 '서울광장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지난달 13일 통과시켰고, 오 시장은 지난 6일 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했다.

서울광장 조례 개정안을 원안대로 확정하려면 본회의에서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하는데 민주당 시의원이 거의 전원 출석하면 요건을 채울 수 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또 서울시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관련 기반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아 내놓은 '창의교육 지원 조례'를 폐지하기로 했다.

또 시의 조직개편안을 담은 '행정기구 설치조례' 개정안 처리 방안은 8일 상임위원회에서 더 논의키로 했다.

조직개편안은 몇 가지 작은 쟁점이 남아있지만 교육정책 수립 기능을 빼는 선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고 의총에 참석했던 시의원들이 전했다.

무상급식 관련 조례는 서울시와 시의회, 시교육청, 시민단체 등을 망라하는 협의기구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속도 조절을 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시의회는 9일 무상급식을 포함해 각종 학교 현안을 논의하는 교육관련 협의기구 출범을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서해뱃길 사업 중단과 양화대교 원상 복구 등을 촉구하는 결의안도 발표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