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미 백악관,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미 백악관, 뉴시스)
 

특정 장소 구체적 첫 언급

[천지일보=이솜 기자]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후보지로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이 열렸던 판문점이 유력하게 부상하는 분위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개최 후보지 중 하나로 판문점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장소와 관련해 특정 장소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무함마두 부하리 나이지리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직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북미 정상회담의 비무장지대 개최 가능성에 대해 “전적으로 가능하다”며 “매우 흥미로운 생각이었다. 나는 그에 대한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싱가포르를 포함해 다양한 나라들을 살펴보고 있다”며 “우리는 또한 DMZ의 (판문점에 있는) 평화의 집, 자유의 집에서 개최하는 가능성에 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서도 판문점 평화의 집과 자유의 집을 회담 장소로 거론하면서 이곳을 다른 후보지보다 선호한다는 뜻을 나타내기도 했다.

판문점은 그간 미국 측이 정상회담을 이곳에서 열 경우 남북정상회담 이후라 자칫 스포트라이트가 분산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우려해 후보지로는 가능성이 낮게 점쳐지기도 했다.

이런 과정에서 거론됐던 후보지 5곳은 스위스 제네바, 싱가포르, 몽골 울란바토르, 스웨덴 스톡홀름, 괌 등으로 알려져 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7일 백악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 직후 연 공동회견에서 북미정상회담 장소에 대해 두 개 나라까지 줄었다고 말해 최종 후보지에 귀추가 주목됐다. 김정은 위원장의 이동 문제 등을 고려해 압축된 두 곳은 싱가포르와 몽골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판문점 평화의집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한 곳이고, 자유의집은 평화의집에서 북동쪽으로 130m 떨어져 있는 남북 간 연락업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당초 북미정상회담 장소 후보지에서는 제외됐던 판문점이 다시 거론된 배경에 대해서는 남북정상회담이 완전한 비핵화 명시와 종전선언을 하기로 합의하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막판 고심 끝에 마음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과연 판문점이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까지 열리는 역사적 장소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