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청와대 추가 브리핑… “북한, 한국·미국 전문가 언론인 조만간 북한 초청”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5월 중에 폐쇄하고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 시간과 30분 차이가 나는 북한 표준시를 서울표준시로 맞추기로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29일 남북 정상회담 관련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부 핵실험장 폐쇄를 5월 중에 실행할 것”이라며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와 언론인들을 조만간 북한으로 초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해당 핵실험장이 이미 노후화돼 못쓰게 된 것을 폐쇄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 “현장에 와보면 알겠지만, 기존 실험장보다 더 큰 2개의 갱도가 있고, 이는 아주 건재하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 대신 경제건설 총력 집중 노선을 선포하면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의미하는 북부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추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 결정을 밝힌 바 있다.

북한은 또한 서울 표준시보다 30분 늦는 북한 표준시를 서울 표준시로 통일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의 환담에서 ‘서울과 평양의 시간을 가리키는 시계가 있었는데, 이를 보니 가슴이 아팠다’며 ‘북과 남의 시간부터 통일하자’고 제안하면서 ‘표준시도 우리가 바꾼 것이니, 우리가 바꾸겠다. 대외적으로 이를 알려도 좋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윤 수석은 “국제사회와의 조화 일치와 향후 예상되는 남북 교류협력의 장애물들을 제거하겠다는 결단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