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소리가 요란하게 나자 바로 옆에 나란히 묶인 어머니가 나를 덮치며 쓰러졌다. 총에 맞은 어머니의 몸이 요동치자 내 몸은 온통 어머니의 피로 범벅이 됐다. 경찰들이 총에 덜 맞은 놈이 있을지 모른다며 일일이 대검으로 찔렀지만 그때도 난 어머니의 밑에 깔려 무사했다.”

어느 영화나 소설 속 이야기처럼 들리는 이 이야기는 만들어진 것이 아닌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다. 지금으로부터 70년 전 제주도에서 일어난 참극. 제주 4.3사건의 참혹한 현장에서 극적으로 살아난 안인행 씨의 증언이다.

어린 나이에 눈앞에서 총을 맞고 피 흘리며 죽어가는 어머니의 모습을 본다는 것이 얼마나 혹독한 두려움이었을까. 왜 죽어야 하는지, 그 이유도 모른 채 극한의 공포와 두려움 속에 떨다 힘없이 쓰러져간 사람들. 그들은 7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한을 풀지 못하고 있다.

제주 4.3사건은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해 1948년 4월 3일에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진압 과정에서 민간인들이 희생당한 사건을 말한다.

사건의 발단은 1947년 3월 1일 3.1절 28주년을 맞아 좌파 진영의 제주 민전(민주주의민족전선)이 도내 곳곳에서 기념집회를 주최할 당시 기마경찰이 탄 말에 차여 어린아이가 다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다. 기마경찰이 이 사건을 수습하지 않고 그냥 가려고 하자 일부 군중들이 돌멩이를 던지며 쫓아갔고, 이를 경찰서 습격으로 오인한 경찰이 군중에게 총을 발포해 6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상을 입었고, 설상가상으로 피투성이의 부상자들이 도립병원으로 업혀 들어오자 부상한 동료 경찰의 경호차 도립병원에 있던 경찰 1명이 소총을 난사하면서 행인 2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했다.

이를 계기로 당시 조직이 노출돼 수세에 몰렸던 남로당 제주도위원회는 3월 5일 3.1사건 대책 투쟁위원회를 결성하고 반경(反警) 활동을 조직적으로 전개, 3월 10일 제주도청을 시작으로 3.1사건에 항의하는 민관 총파업에 돌입, 3월 13일까지 제주도 전체 직장의 95%에 달하는 166개 기관 및 단체에서 파업에 동참했다. 일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미군정청과 재조선미육군사령부 합동조사단이 제주도에 파견, 진상조사를 벌였으나 경찰의 발포에 대한 과오를 추궁해 민심을 수습하기보다 좌익세력 척결에 주력하는 정책을 전개했다.

1948년 남과 북의 단독정부가 수립되자 남한의 이승만 정부는 제주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정권의 정통성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 1948년 10월 11일 제주도경비사령부를 설치, 같은 달 17일에는 제주 해안선으로부터 5㎞ 이외의 지점 및 산악지대 무허가 통행을 금지하고 이를 어기면 폭도배로 간주해 총살에 처할 것이라는 포고문을 발표했다. 10월 18일에는 제주 해안이 봉쇄됐고 11월 17일에는 제주도 전역에 계엄령이 선포됐다.

이후 중산간마을을 초토화시킨 강경진압작전이 대대적으로 전개돼 마을의 95% 이상이 불에 타 없어지고 많은 인명이 희생됐다. 사건 이후 희생자들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요청으로 2000년 1월 12일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을위한특별법’이 제정, 공포됐으나 아직까지 제대로 된 명예회복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2000년 6월부터 시작된 사건 희생자 신고 접수 결과 1만 4028명으로 집계됐지만 미신고 또는 미확인 희생자가 있어 실제로는 더 많은 피해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남한 단독 정부 수립에 반대한 남로당 제주도당이 무장봉기하며 시작된 제주 4.3사건은 이후 군경의 토벌작전과 무장대가 충돌하면서 6.25전쟁 다음으로 많은 인명피해를 낳았다. 여기에는 공산당을 토벌한다는 미명 아래 민간인 학살을 자행한 서북청년회도 있었다. 구성원 상당수가 개신교인이었다는 점은 더욱 큰 충격을 준다. 이들은 테러와 방화는 물론 강도와 강간, 절도, 고문, 살인 등 학살의 중심에 있었다. 심지어 이들의 손가락질 한번으로 누구를 살리고 누구를 죽일지가 갈라졌다. 참으로 가혹한 운명의 장난 같지만 사실 제주 4.3사건은 인간의 추악한 면이 드러난 극명한 사건이자 비극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정치색을 관철시키기 위해, 아무 것도 모르는 민간인들을 끌어들이고 속여 가며 남로당 가입 문서에 서명하게 한 이들도, 무분별하고 포악한 학살의 가해자가 되어 가장 추악한 모습을 보이며 사람들을 무참히 살해한 이들도 이제 역사의 심판을 받아야 할 때다.

해방,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그리고 6.25전쟁 등 굴곡진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또 다른 피해자가 된 제주 4.3사건의 민간인 피해자들. 그들의 넋을 위로해주는 것은 제대로 된 진상규명밖에는 없을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