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7
문재인 대통령과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27

靑 회동 참석은 처음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오는 7일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대표 회동에 참석하기로 했다. 홍 대표가 이번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에 참석할 경우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회동이 될 전망이다.

홍 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한국당이 문제시해 온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방한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대북 정책에 관한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일 강효상 당 대표 비서실장은 다수의 언론매체와의 통화에서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청와대 회동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안보 문제에 국한한다고 한 만큼 사안의 엄중함을 고려해 다자 회동이지만 (청와대에) 가서 들어보겠다”라고 말했다고 강 비서실장이 전했다.

홍 대표는 앞서 참석을 위한 조건으로 ▲논의 의제는 안보에 국한 ▲실질적인 논의 보장 ▲초청 대상은 원내교섭단체 대표(민주당, 한국당, 바른미래당)로 국한 등의 조건을 역제안한 바 있다.

청와대는 홍 대표 측 조건 중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이미 참석의사를 밝힘에 따라 ‘원내교섭단체 대표만 참석’ 조건은 수용불가 하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이에 홍 대표 측은 신중 모드 속에 참석을 고민해 왔으나 결국 안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같은 뜻을 수용하고 결국 참석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홍 대표는 지난해 7월과 9월 두 차례 문 대통령의 여야 지도부 청와대 초청 회동과 올해 청와대 신년인사회에 모두 불참했다. 아울러 1대1 안보 영수회담을 갖자고 제안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