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강피연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촉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제공: 강피연 부산 서부지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지난 4일 강피연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촉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제공: 강피연 부산 서부지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정상채 의원 “엄중한 조사로 재발방지책 절실…” 호소

강피연 “인권유린 개종목사 및 관련자 처벌” 촉구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강피연) 부산 서부지부가 지난 4일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촉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를 펼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날 카프레이드는 지난달 9일 강제개종으로 인해 사망한 고(故) 구지인(27, 여)씨의 죽임에 따른 ‘인권문제’와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촉구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강제개종은 개인의 종교를 납치, 감금, 폭행 등의 불법행위를 통해 억지로 바꾸려는 것으로, 개신교 주류 교단 목사들을 중심으로 벌어지고 있다. 주로 기독교 연합기구에서 이단으로 지목한 교단의 신도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고 구지인씨의 사건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이단상담소를 만들어 반(反)헌법적인 종교 강요 행위인 강제개종교육이란 명목으로 납치, 감금에 이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반사회적 사건으로 충격에서 떠나질 않고 있다.

강피연 부산 서부지부에 따르면 이날 부산·경남 전역에 160여대의 차량이 자발적으로 동원돼 “강제개종교육이 대한민국 국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 강제개종목사 처벌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차량 좌·우·전·후방에 붙이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부산의 대형교회는 물론 부산·경남 전역을 돌며 강제개종의 만행과 구지인사건에 대해 집중홍보 활동 카퍼레이드를 펼쳤다.

이날 카퍼레이드는 전국동시다발로 열렸으며 홍보 포스터를 부착한 대형버스를 포함해 4000여대의 차량이 동참했다.

지난 4일 강피연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촉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 (출처: 정상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지난 4일 강피연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촉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 행렬. (출처: 정상채 의원 페이스북 캡처)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한편 지난 4일 부산진구의회 정상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강제개종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승용차 10여대가 부산 시내를 행진하다가 저와 마주했습니다”란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정 의원은 “강제로 여자 접촉하는 게 성추행이고, 강제로 상대를 짓밟는 게 폭력이고, 강제로 상대방을 무시하는 게 인권유린입니다. 무조건 법률에 의하지 않고서는 강제할 수 있는 권리는 누구에게도 없다”라며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인데 강제개종이 있을 수 있습니까? 건강한 사회에서 강제는 절대로 허용할 수 없는 사회법규”라며 말을 이었다.

그는 “강제개종 폭력으로 사망사고까지 발생했다. 강제개종금지법을 촉구하기 전에 종교인의 각성이 절실하다. 강제개종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되어선 안 될 인륜 파괴행위임을 그들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공존 사회를 파괴하는 종교폭력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강제개종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서할 수 없음을 보여줘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는지 개탄할 일”이라며 “경찰 검찰 공권력이 죽었답니까? 기득권 있는 종교가 강제라는 물리력으로 사회를 지배한다면 그것은 동물과 다를 바 없다”라며 “엄중한 조사로 재발방지책이 절실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강피연) 부산 동부·서부지부는 지난달 28일 낮 12시 부산진구 양정 송상현광장 일원에서 2만 5000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해 궐기대회를 열고 강제개종이 ‘대한민국 국민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다’며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이날 궐기대회는 서울을 포함해 대전·대구·부산·광주·전주지역 등 전국에서 동시에 열렸으며 시민 등 14만여명이 참여해 ‘강제개종 목사 처벌촉구를 위한 궐기대회’와 강제개종금지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강제개종교육 피해자 인권연대 청주지부가 지난 4일 강제개종 금지법 제정과 강제개종 목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제공: 강피연 청주지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강제개종교육 피해자 인권연대 청주지부가 지난 4일 강제개종 금지법 제정과 강제개종 목자 처벌을 촉구하는 카퍼레이드를 벌이고 있다. (제공: 강피연 청주지부)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2.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