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 서부지부가 12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강제개종교육의 피해를 알리고 진실을 호소하기 위한 금요시위’를 연 가운데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2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 서부지부가 12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강제개종교육의 피해를 알리고 진실을 호소하기 위한 금요시위’를 연 가운데 참가자가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2018.1.12

강피연 서부지부 금요시위 열어

인권위에 법적 장치 마련 촉구

“개종목사, 가족 이용해 강제교육”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강제개종교육의 피해를 알리는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강피연) 서부지부의 금요시위가 작년 9월부터 이어지고 있다.

강피연 서부지부는 12일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시위를 열고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를 갖고 있는 국가임에도 폭력, 감금 등을 이용한 강제개종교육이 자행되고 있다”며 “국민의 인권을 유린하는 개종교육은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영하 15도를 웃도는 추위에도 불구하고 시위 현장에는 40여명의 강피연 서부지부 회원들이 참석했다. 오후 2시부터 시작된 시위는 약 1시간 동안 각 회원들의 릴레이 구호 외치기로 진행됐다.

시위가 진행되는 동안 한 쪽에서는 강제개종교육의 실태가 담긴 전단지를 나눠주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 2009년 6월경부터 1년 동안 강제재종교육에 끌려간 적이 있다는 임모(40대, 여)씨는 “당시 원룸과 이단상담소를 오가며 개종교육을 받았다”면서 “10여년이나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강제개종교육을 목적으로 한 폭력이나 감금은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런 일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는 게 마음을 너무 아프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경찰서나 관공서, 인권위원회(인권위) 앞에서 강제개종교육의 피해를 알리며 문제 해결을 촉구했지만 여전히 그들은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좀 더 우리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공정한 판단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임씨는 “강제개종교육 문제는 인권적으로 더 호소할 계획”이라며 “인권위는 정부와 함께 개종교육에 대한 진상규명을 해주고 개종교육을 방지할 법적 장치도 마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제개종교육 피해자 김모(23, 여)씨는 개종교육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그는 “새벽에 몸이 묶인 채 깊은 산 속에 위치한 외딴 집에 감금됐다”며 “나중에 알고 보니 개종목사가 부모님을 시킨 것 이었다”고 분노를 토했다.

이어 “개종교육에서 빠져나온 뒤 법적으로 대응하려 해도 부모님이 했다보니 사주했던 개종목사를 잡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제개종교육은 범죄행위이고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라며 “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법적 제도가 마련돼야 하고, 사회적인 인식도 바로 잡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정부에 ▲이단세미나·상담소 폐쇄 ▲개종 목사, 전도사, 상담사 등에 대한 엄중한 처벌 ▲강제개종 피해방지법 제정 ▲가정폭력법에 의거한 피해자의 대면권과 인권 보호 ▲피해 당사자 대면 후 신변 안전 여부 확인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