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20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코레일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전현희 국회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현 기자] 대전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본사에서 20일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코레일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가운데 전현희 국회의원이 “비전철화 구간의 전철화 사업비가 추가 소요되어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남을)은 “비전철화 구간의 전철화 사업비로 1조 6000여억원이 추가 소요될 전망”이라며 “이는 정부가 두 번 일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현희 의원은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전철화로 추진한 이후 추가 예산을 다시 들여 전철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현희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정부가 진행 중인 전국 4개 철도사업구간(경전선1-진주~광양, 경전선2-보성-임성리, 장항선-신성~주포, 남포~간치, 동해선-포항~삼척)이 모두 비전철로 추진 중이다.

전 의원은 “국토부는 상황의 아이러니함을 인정하면서도 경제성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이었다”며 “애초부터 전철화로 추진했을 때보다 약 229억원의 혈세가 낭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전 의원은 “국가예산의 건전한 집행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가 필요하지만 미래환경과 철도의 효율성, 국민 보편적 이동권 확대를 위한 전철화 사업은 예산당국의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국토부와 예산당국 간 정책의 엇박자로 국민혈세가 지속적으로 낭비되고

있는 만큼 정부 컨트롤 타워가 나서서 부처 간 이견에 대한 대승적 차원의 조정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