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포통장 건수는 줄었으나, 피해액은 증가
대출빙자 40~50대 피해 커
비트코인 이용 수법으로 진화

[천지일보=김현진 기자]올해 상반기 동안 대포통장 발생건수는 줄은 반면, 피해액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7년 상반기 중 대포통장 발생건수는 월평균 3497건으로 지난해 대비 10프로 줄었다. 이는 2015년 이후 감소추세다.

그러나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월평균 173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8.1% 증가했다. 지난해 감소 추세였으나 다시 증가 추세로 전환됐다. 이들 수법은 기존 정부기관 사칭형에서 대출빙자형으로 바꿨다. 주로 저금리 대환대출을 빙자해 기존 대출금 상환을 사기법의 통장으로 유도하는 수법을 사용한다.

정부기관 사칭형의 경우 피해예방 홍보를 통해 금융소비자들이 대처능력이 강화되자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반면 대출빙자형의 경우는 발신번호를 변작하고 Auto call을 통한 무차별적 문자메시지 발송과 함께 정상 대출모집인의 전화영업방식을 그대로 따라해 구분이 어렵다보니 증가하고 있다. 사기범들은 서민층을 위한 햇살론 등 정부지원자금 대출을 가장 많이 사칭한다.

정부기관 사칭형은 20·30대 여성이 전체 피해자수의 절반 이상(51.9%)을 차지했고, 대출빙자형의 경우는 남녀 구분 없이 대출 수요가 많은 40·50대가 전체 피해자의 다수(60.7%)를 차지했다.

대포통장 피해건수가 줄어들은 이유도 대출 빙자형이 증가하면서 기존의 수수료를 편취하는 방식에서 저금리 대환대출을 빙자해 대출금 상환을 사기범의 통장으로 유도하는 수법으로 진화한 데 따른 것으로 금감원은 분석했다.

대포통장 피해는 은행과 상호금융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풍선효과로 인해 일부 제2금융권에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 및 상호금융 권역은 신규계자 개설 심사 및 의심거래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인해 2016년 대비 월평균 은행은 12.7%, 상호금융은 13.1% 각각 감소했다. 하지만 제2금융권 중 새마을금고(7.1%), 우체국(10.9%) 등은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증가했다.

주요 은행 중에서는 NH농협은행이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고객 1만명당 대포통장 발생건수는 농협은행(0.31건), KEB하나은행(0.66건), 우리은행(0.91건), 신한은행(1.21건), KB국민은행(1.25건), IBK기업은행(1.35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협은행의 적은 피해발생 건수는 모니터링 요원을 8명(은행별 평균 3~4인)으로 둔 데다 모니터링 운영 시간도 길어 사기범들이 대포통장 이용을 꺼리게 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갈수록 대포통장 확보가 어려워지자 사기범들은 비트코인을 이용한 수법도 등장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기범은 피해금을 비트코인 거래소 계좌에 송금하도록 하고 이를 현금화하는 신종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기존 피해금을 온라인사이트에서 상품권을 구매한 후 이를 현금화하는 수법에 대한 홍보가 강화되자, 비트코인으로 수법이 진화됐다”고 설명했다. 또 “사기범에 속아 통장을 양도한 후 피해자의 신고로 계좌가 지급 정지되자, 사기범이 이를 해지시켜주겠다며 돈까지 편취하는 이중 피해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금감원은 대포통장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인터넷뱅킹, ATM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예금을 지급하는 경우 문답방식으로 예금지급목적을 확인하는 방안을 오는 9월 중 시행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