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조금을 부정사용한 의혹이 있다는 내부고발자 신고를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서울 송파구 소재 A복지관. 이곳에서 근무하는 B씨는 18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내부 직원들에 대한 ‘은폐 협박’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조용히 있으라고 협박 받아”
보조금 부정사용 의혹 조사
비리 관련해 내부 직원 증언

[천지일보=김빛이나·황시연 기자] 보조금을 부정사용한 의혹이 있다는 신고를 바탕으로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서울 소재 한 사회복지관에서 내부 직원들에 대한 ‘은폐 협박’이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A복지관에 근무하는 B씨는 18일 본지 취재팀과의 만남에서 “해도 해도 너무한 것 같다. 복지관 책임자들은 비리 의혹으로 권익위의 조사를 받는 중에도 끊임없이 (직원들을) 괴롭힌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B씨는 자신을 비롯한 A복지관 근무자들은 책임자로부터 “복지관 내부에서 이야기를 꺼내거나 외부에 알릴 경우 인사권의 무서움을 보여주겠다” “내부고발자의 신고 내용이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 그런데 이것이 밝혀지면 너희는 피해를 안 받을 것 같으냐. 조용히 있어라” 등의 협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부장·과장 등 책임자들은 내부고발자가 발생한 것에 대한 피해의식 때문인지 우리를 압박한다”며 “비리 의혹에 대해 우리가 실제적으로 느낀 바가 있는데도 협박으로 일관하니 참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앞서 어린이재단에 의해 운영돼 오던 A복지관은 지난 2015년 1월 1일 송파구청의 위탁을 받은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 의해 새롭게 운영을 시작했다. A복지관 관장도 이모씨로 변경됐다.

하지만 그로부터 2년 뒤인 올해 6월 12일 복지관 내부에선 이씨에 대한 ‘보조금 부정사용’ ‘지인 업체에 일감 몰아주기’ 등의 의혹이 제기됐고 한 내부고발자의 신고에 의해 권익위의 조사가 시작됐다.

B씨가 제공한 ‘권익위에 신고 된 글’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씨는 경상보조금을 부정사용한 의혹을 받는다. 자원봉사자의 식대비는 A복지관의 최모 부장이 별도로 만든 결재라인을 통해 현금으로 수령되는데 이때 현금으로 받은 보조금을 이씨가 사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A복지관의 협력인쇄소인 C인쇄소는 이씨의 지인이 운영하는 인쇄소로써 비리에 연루됐다는 주장도 담겼다. 지난 2015년 A복지관 총무과의 한 근무자는 C인쇄소에 주문한 수량보다 적은 수량의 봉투가 복지관에 도착한데에 대해 상관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가 “그냥 모른 척 해라”라는 취지의 발언을 듣게 돼 ‘사회복지가 이런 건가’라는 회의감까지 들었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신고 글에는 ▲보조금을 사적인 주유비에 사용 ▲차량운행일지 조작 지시 ▲보조금으로 가족여행경비 지출 ▲강의를 하지 않았는데도 지인에게 강사료 지급 등 이씨에 대한 각종 의혹이 담겨 있었다.

B씨는 “현재 권익위에서는 A복지관과 관련해 식자재·인쇄물을 통한 리베이트건을 조사하고 있다”며 “이러한 보조금 부정사용에 관해 다수의 직원들이 (권익위) 조사관에게 증언한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B씨는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권익위의 출석 요구가 있은 뒤 일주일 후 이 관장을 면직 처리한 것 이외에 아무런 입장 표명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사무국장은 ‘이제는 우리가 뭉쳐야 한다’며 (A복지관) 직원들과 몇 차례 면담을 통해 이 사건을 그냥 덮도록 강요하고 있다”며 “사회복지시설의 부정부패와 비리 그리고 관행적으로 여겨지는 보조금·후원금 부정사용은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