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가 열린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부인 작품 산 공기관 더 있어
강효상 “결격사유, 정직해야”
“대작 제보”… “심각한 모욕”
“국회의원 하며 장사 안했다”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이틀째인 25일 배우자의 그림 대작(代作) 의혹과 노인회 관련 입법로비 의혹 등으로 집중공세를 받았다.

이날 자유한국당 등 야당 청문위원들은 그림 개인전을 두 차례 열기도 한 이 후보자의 부인 김숙희씨에 대해 대작 의혹과 작품 강매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 후보자를 몰아붙였다.

공세의 선봉에 선 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후보자 부인의 2013년 개인전에서 작품을 구매한 공기관이 기존 전남개발공사 외에 더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남개발공사 외 구입 공기관을 알지 못한다는 이 후보자의 해명에 “결격사유다. 총리는 정직해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같은 당 정태옥 의원은 올해 4월 진행된 이 후보자 부인 초대전에 대해 “제보자에 의하면 대필과 과작으로 인해 작품성이 떨어질 수 있었다고 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이 후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 (제 아내가) 잠도 안자고 그림 그리는 것을 직접 봐왔는데, 심각한 모욕이라고 본다”고 항변했다.

또 정 의원이 “하객들이 해당 전시회에서 작품구매와 상관없이 돈봉투를 내놨다는 제보가 있다”고 하자 “턱도 없는 이야기다. 제보의 신빙성이 상당히 위험하다. 제보자를 선별하라”고 촉구했다.

이 후보자의 국회의원 시절 대한노인회 관련 법안 발의 및 후원금 수령 논란도 도마에 올랐다. 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이 후보자가 대한노인회 세제 혜택 법안을 발의하고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에 불을 붙였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제 인생이 깡그리 짓밟히는 것 같은 참담한 느낌이 든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또 김 의원이 “(노인회 지원) 법안제출일과 후원금 납부일이 같다”고 지적하자 “몇 달 차이도 있다. 국회의원 하면서 장사했겠느냐”고 말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후보자는 “(노인회 간부는) 고향 초등학교 후배고, 의원에 당선될 때부터 매달 10만원 씩 후원해 왔다”며 “문제가 된 500만원은 제 (의원) 선거가 임박해서 액수를 늘린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김 의원이 이와 관련해 “정기적으로 10만원씩 후원하시던 분이 갑자기 (2011년부터) 500만원의 후원금을 세 차례 납부했다. 갑자기 왜 이렇게 500만원을 냈을까 하는 의심은 안 하셨나. 다른 의도는 없었느냐”고 캐물었다. 이 후보자는 “설마 엿바꿔먹기 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1년 당시 새누리당 원희룡 사무총장과 노인회 지원 법안을 공동 발의한 배경을 설명하고 관련 의혹을 거듭 해명했다.

앞서 한 언론은 이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인 2011~2013년 대한노인회에 세제 혜택을 주는 법안을 냈고 같은 기간 대한노인회 간부였던 나모씨로부터 한 번에 500만원씩 총 세 차례에 걸쳐 1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