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개입 여부에 따라 지방선거 표심 ‘출렁’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서해 백령도 해상에서 침몰한 천안함이 20일 만에 인양되면서 실종자 시신 수습과 함께 본격적인 원인 규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20일 만나 천안함 사고를 비롯해 4대강 사업을 포함한 정국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민주당은 천안함 사고 조사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이고 한나라당은 국회차원의 진상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은 가능하지만 국정조사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15일 이명박 대통령은 안보관련 청와대 수석회의를 긴급소집한 자리에서 “희생 장병과 가족들의 헌신과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국가는 이들을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면서 “철저하고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 국민과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도록 해야 한다”며 천안함 사고의 정확한 원인규명을 주문했다.

이날 예정돼있던 국회 국방위원회의 전체회의는 천안함 함미가 본격적으로 인양되면서 김태영 국방장관과의 약식 간담회로 대체됐다.

이 자리에서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은 “합참의장이 사고 당일 오후 10시 11분, 국방장관은 10시 14분 보고를 받았는데 ‘서풍-1’과 ‘대잠경계태세 A급’은 각각 오후 9시 40분과 9시 47분에 발령됐다”면서 “청와대에서도 최초 보고가 오후 9시 51분에 이뤄졌는데 어떻게 이 같은 경계태세가 발령됐느냐”며 사고 당일 최고 수준 경계태세인 ‘서풍-1’과 ‘대잠경계태세 A급’ 발령의 배경을 따졌다.

합참 관계자들은 “서풍-1의 경우 작전예규상 함대사령관 이상의 지휘관이 누구든 상황을 알게 되면 자동으로 발령하게 돼있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현 군의 지휘통계상 ‘함대사령관 이상 지휘관’은 함대사령관과 해군작전사령관, 합참의장 등이 있다.

선체 인양 작업과 함께 시신으로 발견된 실종자들에 대한 예우 등 조문 정국으로 여야는 최대한 대립을 피하고 있지만 침몰 원인에 대한 규명과 함께 북한 연루 여부 확인 과정에서 대립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천안함 사고에 북한이 연루가 확인될 경우 여야 모두에 미치는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로 통하는 한나라당의 경우 ‘구멍 뚫린 안보의식’을 필두로 ‘무능한 정권’ 이미지가 각인될 수도 있다.

최근 국제신용등급 회복 등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이 예상된다.

반면 6ㆍ2 지방선거에서 ‘안보’를 위한 집권 여당에 표심이 몰리는 것과 함께 ‘북풍’을 우려한 보수표 결집에 대한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걱정도 만만찮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많은 국민이 안타까운 마음으로 실종자 가족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보내고 있는 만큼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마무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고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고위정책회의에서 “실종된 장병들이 기적처럼 살아있기를 소망하며 (차후) 모두 수습이라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